IT 프로젝트의 성공은 위시켓

국내 대표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서 비즈니스에 필요한 IT 프로젝트를 진행해보세요.

아웃소싱 꿀팁

홈페이지 제작 업체가 폐업했을 때 대처 방법

@wishket_official 2024. 4. 17. 16:00

폐업은 의외로 드문 일이 아닙니다. 제조업, 교육업, 유통업, 식품업 등 산업 전반에서 폐업이 일어나고 있죠. 특별한 산업이 아닌 이상 거래 업체가 폐업할 경우 다른 업체를 찾으면 그만인데요. ‘홈페이지 제작 업체’가 폐업하는 경우 그 피해가 소리 없이 커질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업체가 폐업하면, 단순히 홈페이지만 사라지는 게 아닙니다. 홈페이지 제작, 운영과 관련된 모든 파일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비싼 돈을 들여) 처음부터 다시 제작해야 할 수도 있죠. 이런 불상사를 피하기 위해, 홈페이지 제작 업체가 폐업했을 때 대처 방법을 공유해 드립니다.

✍️ 이 글의 순서

  • 홈페이지를 구성하는 요소들
  • 새로운 홈페이지 관리 업체로 이전하기
  • 폐업한 사실을 몰랐다면
  • 폐업 업체, 미리 거르는 법


홈페이지를 구성하는 요소들

원론적인 이야기부터 전해드려요. 홈페이지가 완전히 날아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홈페이지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그래야 어떤 것을 보존하고, 저장하고, 재활용할 수 있을지 알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구성 요소

  • 서버 위치 주소
  • 홈페이지 접속 정보(FTP, DB ID&PW)
  • 서버 정보
  • PHP 버전과 MYSQL 종류
  • 파일 자료, DB 자료 - 콘텐츠 자료 등


새로운 홈페이지 관리 업체로 이전하기

홈페이지 구성요소를 확인했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홈페이지 관리 업체를 이전하는 방법에 안내해 드립니다. 사실, 기존 업체와 지속적으로 연락하고 있었다면 이전이 어렵지 않습니다. 기존 관리 업체에 다음 정보를 요청하세요.

홈페이지 이전 시 필요한 정보

(1) 도메인 정보

- 업체명 및 로그인 ID, PW

(2) 호스팅(서버) 정보

- 업체명 및 로그인 ID, PW

(3) FTP 접속 정보

- HOST 주소, 접속 방법

대부분의 경우, 홈페이지를 제작하면서 위의 정보를 이미 받았을 수도 있는데요. 그럼에도 혹시 모르니 기존 업체에 연락하여 확인하시기 바라요. 위의 3가지 정보만 있다면, 새로운 홈페이지 관리 업체로 손쉽게 이전할 수 있습니다.

직접 관리하고 싶은 경우

만약 홈페이지 운영, 관리를 내부 인력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아예 도메인 및 호스팅(서버)을 자회사 소유로 이관할 수 있습니다. 이때, 도메인이 본인 명의로 되어 있다면 따로 이관 신청하지 않아도 괜찮고, 관리 업체로 되어 있더라도 이관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호스팅(서버) 이전은 조금 복잡한 편.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 DATA 파일 백업 → DB 파일 백업 → 세팅 작업 → 이전

이는 매우 세심함을 요구하는 일입니다. 내부 인력이 이전에 관한 전문가가 아니라면 처음부터 전문 업체에게 의뢰하는 방식을 권장합니다.

폐업한 사실을 몰랐다면,

위와 같이 홈페이지 이전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문제는 홈페이지 제작 업체가 폐업한 사실을 몰랐을 경우. 심지어 연락조차 되지 않는다면? (1)~(3)의 정보를 모두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다시 이전하기가 까다롭습니다.

(1) 도메인 찾기

본인 명의로 도메인(1)을 등록했다면 어렵지 않게 관리 권한을 이어 받을 수 있으나, 그렇지 않았다면 해당 도메인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만료일이 경과한다면 다시 구매할 수는 있습니다.

(2) 호스팅(서버) 찾기

도메인 등록 정보가 있다면 DNS 서버 정보를 찾아 호스팅 업체를 추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홈페이지가 자회사 소유임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과정을 거치더라도 도메인과 호스팅 정보를 모두 찾지 못한다면, 기존의 홈페이지를 완전히 처음부터 제작해야 합니다.

폐업 업체, 미리 거르는 법

홈페이지 제작 업체가 폐업한다면 여러모로 신경 써야 할 게 많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업력이 길고 안정적인, 튼튼한 회사와 함께하는 게 필요한데요. 즉, ‘폐업할 것 같은’ 업체는 처음부터 거르는 게 현명합니다. 홈페이지 제작을 고려 중이거나, 업체 선정을 앞두고 있다면 반드시 아래 주의사항을 참고하세요.

1. 전화 등 마케팅 상품과 패키지로 묶인 회사는 주의하세요.

2. 무료거나 현저히 저렴한 업체는 피하세요.

3. 레퍼런스와 견적서를 꼼꼼히 확인하세요.

4. 파일럿 단계에서 시작해서 점점 확장하세요.

5. 계약서는 상세하게 적고, 중간 결제 사이트도 활용해 보세요.

💡 기업 홈페이지 제작 사기 피해 예방법 5가지

가장 추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실력과 업력이 확실하게 보장된 업체들이 주로 이용하는 플랫폼에서 찾는 것. 바로 IT 아웃소싱 전문 매칭 플랫폼, ‘위시켓’​을 이용하는 선택지입니다. 위시켓은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IT 전문 회사들이 주로 사용하는 플랫폼입니다. 홈페이지 제작과 관리 업체를 찾는다면 위시켓에서 건전한 개발 회사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 about 위시켓
: 2012년 설립된 위시켓은 지금까지 '세상이 일하는 방식을 더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IT 아웃소싱 시장에 혁신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97,569개의 기업이 누적 7,519억 원 이상의 프로젝트를 믿고 맡겨주셨습니다.


 

IT 외주, 성공 확률을 높이고 싶다면?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과 함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