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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입니다.
의사 결정자는 기술의 혁신과 예측할 수 없는 환경의 변화, 그리고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비즈니스의 진화 등 역동적인 비즈니스 환경에서 넓은 시간으로 조직 전체를 바라봐야 합니다. 비즈니스의 모든 구성 요소가 서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 것은 끊임없이 변하는 세상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비즈니스의 한 단면만을 보기보다 큰 그림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이에 대한 근본적인 지침을 제시해보겠습니다.
시작부터 크게 생각하라
오늘날 가장 성공적인 기업 중 대부분이 시장 개척과 인재 육성을 포함하여 비즈니스와 재무적인 성장에 밀접하게 연결된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시작했습니다. 분기별 판매 목표 달성과 같은 단기 목표는 달성하기 쉽지만, 비즈니스가 해결하려는 핵심 과제와 지속적인 고객과의 관계를 염두에 둔다면 장기적인 성공에 노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습니다.
큰 그림을 그리는 사고를 갖추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업기회를 포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혁신가의 DNA(The Innovator's DNA)라는 제목으로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실린 글을 보면, 오늘날 가장 유명한 경영자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사고방식이 있으며 이를 창의적 지능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창의적 지능은 현재의 상황을 파괴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개선하도록 만드는 비즈니스 감각입니다.
스티브 잡스, 제프 베조스, 마이클 델이 이러한 창의적 지능을 가진 진취적인 경영자의 좋은 예입니다. 그들은 사람들의 일반적인 행동양식을 관찰하고 질문을 던지며, 한발 더 나아가 새로운 컨셉과 접근 방식을 통해 새로운 개념을 실험하고 적용했습니다. 탁월한 비즈니스 감각을 바탕으로 시장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지금까지의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어 놓음으로써 고객에게 향상된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그들은 일단 시장에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 이해하고 나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고 회사의 방향을 재조정했습니다. 또한, 자신이 올바른 질문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모든 것을 다시 평가해 봤습니다.
성과의 측정을 배워 익히는 것이다
올바른 질문을 하려면 올바른 지표가 필요합니다. 핵심 성과 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는 회사의 핵심적인 비즈니스 목표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달성하는지 측정합니다. KPI를 통해 비즈니스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KPI는 어떻게 잡는 것이 좋을까요?
좋은 KPI는 명확하며 비즈니스에서 개선이 필요한 특정 영역에 대해 정의 해야 하는데, 팀과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측정할 대상과 기준을 함께 결정하면 회사 내부에서 동의를 얻는 것이 한결 쉬워집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차별화 시키는 요소를 찾아내 이를 KPI에 반영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유의할 점은 이렇게 정의한 KPI가 데이터로부터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SMART 목표를 사용하면 현실적인 KPI 이정표를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SMART 목표는 구체적이고(Specific), 측정 가능하고(Measurable), 달성 가능하며(Achievable), 현실적인(Realistic), 기한이 정해진(Timely) 목표를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이 명확하고 달성가능한 목표를 세웠는지 점검해볼 수 있으며,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KPI를 좀 더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KPI는 유연해야 합니다. 회사의 각 부서는 조직의 역할에 맞게 KPI를 조정해야 합니다. 유연성은 시장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변화 속에서 평가하고 적응하며 도약하는 방법
노스웨스턴 뮤추얼(Northwestern Mutual)과 같은 회사는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며 기존의 사업방식이 통하지 않는다는 것이 명확해진 순간 그들의 전략을 선회했습니다.
맥킨지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노스웨스턴은 팬데믹이 시작되던 무렵 독립 금융자문업자들을 위한 새로운 유료 상품을 출시를 앞두고 있었습니다. 노스웨스턴은 기존 방식보다 확장성이 뛰어난 비대면 영업 모델로 전환하기로 빠른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는 결국 금융자문업자들의 더 높은 만족도로 이어졌습니다.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리스크를 평가하고 전략의 수정을 통해 성공을 거둔 완벽한 예시라 할 수 있습니다.
- 강점, 약점, 기회, 그리고 위협
리스크 평가, 경쟁 분석, 새로운 기회의 탐색 등 조직의 리더가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흔히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로 SWOT 분석이 있습니다. SWOT 분석은 회사가 가진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 요인이 무엇인지 보여주며, 비판적인 사고를 위해 소규모 팀에서부터 조직 전체가 사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노스웨스턴과 마찬가지로, 많은 기업이 팬데믹에 대응해 새로운 디지털 전략으로 전환했습니다. 이로 인해 온라인과 가상 서비스 분야의 경쟁이 심화되었고, 기업은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심도 있는 경쟁 분석(Competitive Analysis)을 수행해야 했습니다.
경쟁 분석은 경쟁자의 강점과 약점을 평가하고, 이에 맞춰 어떤 공격과 방어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평가를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게 됩니다. 우리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제안할 때 보통 경쟁자와의 비교를 통해 지금 무엇이 부족하고 개선이 필요한지 찾아냅니다.
앞으로 회사가 성장해 나아갈 방향을 가늠해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트렌드에 한발 앞서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부분입니다. 많은 기업이 장기적 가치에 기반한 전략을 세우고, 기술과 인재에 대해 공격적인 투자를 하며, 보다 스마트한 데이터 활용이 가능했던 것도 이러한 경쟁 분석의 결과입니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려면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현명한 경영자는 지나간 결정을 돌이켜보고 평가합니다. 그들은 실수로부터 배우고,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러한 배움을 사업에 적용하며 장기적인 가치를 실현해 나갑니다.
직원의 참여는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가져다준다
어떤 보고서는 직원 참여도가 높은 회사가 경쟁업체에 비해 주당 순이익의 증가가 4배에 달한다고 말합니다. 왜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직원 이직률이 낮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직원을 채용하는 것보다 우수한 직원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합니다. 미국의 산업전문지 인더스트리 위크는 "기업은 유능한 직원의 퇴사로 매년 수십억 달러의 손해를 보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참여도가 높은 직원들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는 연구 결과를 꾸준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런 직원들은 보통 신체적으로도 더 건강하고, 결근이 적고, 더 나은 직업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낮은 이직률로 이어집니다. 건강하고 행복하며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은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회사 전체의 생산성을 높여줍니다.
직원들이 스스로 헌신하기를 바라는 회사는 직원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이것은 경쟁력 있는 연봉과 승진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참여도가 높은 직원을 보유한 회사는 직원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멘토링과 교육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직원들의 성과를 인정해주고 금전적인 보상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비즈니스 리더는 직원과 소통해야 합니다. 직원들에게 큰 그림을 공유하는 것은 회사가 어디로 나아가고 있으며 그 안에서 직원들이 어떤 역할에 수행할 것인지에 대한 비전을 제공함으로써 회사의 성공에 대해 확신을 갖도록 만들어줍니다. 또한 비즈니스 리더는 직원들에게 피드백을 요청하고 그들의 제안과 아이디어에 귀 기울여야 합니다. 직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경청하면 회사가 직원들은 의견을 존중하고 있음을 알게 되고 그들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명한 비즈니스 리더에게 요구되는 비즈니스 감각은 학습을 통해 익힐 수 있는 종합적인 기술의 모음입니다. 이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구성 요소가 서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어떻게 회사의 목표 달성으로 이어지는지 꿰뚫어 보는 능력입니다. 이러한 능력은 시장의 흐름을 읽고 수용하며 혁신을 추구하는 힘이 됩니다. 또한, 고객 및 회사의 이해 관계자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커리어 동안 큰 그림을 그리는 능력을 계속해서 배우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글은 국내 1위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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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01. Brian Abbey. Developing Your Business Acumen Starts By Thinking B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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