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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 꿀팁

우버이츠 같은 앱을 만들려면 얼마가 들까?

@wishket_official 2021. 12. 3. 09:00

안녕하세요.

국내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입니다.

 

여러분의 스타트업이 외식 사업을 하고 있고 음식 배달 앱을 제작해 사업을 확장할 계획을 하고 있나요? 그렇다면 아마도 지금 가장 궁금한 것은 음식 배달 앱을 개발하는 데 얼마나 큰 비용이 드는지 일 것입니다. 앱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기능은 무엇이며 어디에서 개발자를 찾아 어떤 일을 맡겨야 할까요? 우버이츠(UberEats)와 딜리버루(Deliveroo) 등 최고의 음식 배달 앱 구축 사례와 함께, 이들이 어떻게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 성공을 거둘 수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각 앱의 특징과 기능을 살펴보기 전에 음식 배달 앱의 등장 배경과 시장 상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 주문형 음식 배달 앱의 수요가 왜 그렇게 증가했을까요?

우버이츠와 딜리버루 같은 음식 배달 회사가 편리함과 맥시멀리즘을 등에 업고 오늘날 외식 업계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른 것은 이제 모두가 아는 사실입니다. 미국에서는 60%의 소비자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배달이나 테이크아웃 주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의 빠른 변화 속에서 음식 배달 앱은 우리 모두에게 축복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주문형 음식 배달 애플리케이션은 고객과 식당 모두의 니즈를 만족하기 위해 등장한 기술 기반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형태의 온라인 음식 배달 서비스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왜 이 이것이 스타트업에게 적합한 시장일까요?

 

- 비즈니스 성장: 식당은 전화보다 앱을 통해 배달 주문을 받는 것이 훨씬더 편리하고 효율적인 방식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더군다나 식당의 60%는 배달 서비스로 인해 매출이 증가했다고 대답했습니다.

-더 나은 고객 관리: 외식 업계 전문가의 43%는 배달 앱을 통해 식당이 고객과 직접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실제로 식당은 온라인 음식 주문 솔루션을 통해 현대적인 고객 관계 관리가 가능해졌고, 고객의 집으로 음식을 빨리 배달하는 데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레스토랑 비즈니스 프로모션 강화: 배달 애플리케이션은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과 같은 다양한 SNS 플랫폼과 통합되어 프랜차이즈의 프로모션을 홍보할 수 있는 훌륭한 플랫폼이 되어줍니다. 다양한 온라인 프로모션은 많은 사람을 앱으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합니다.

-고객 기반 확장: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배달 앱을 사용하는 고객은 그렇지 않은 고객보다 67% 더 자주 식당을 방문한다고 합니다. 또한 타사의 배달 서비스와 연계하면 식당의 매출이 10~20%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음은 온라인 음식 배달 앱이 얼마나 강력한지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 고객의 63%는 배달 앱으로 음식을 주문하는 것이 가족과 함께 외식하는 것보다 더 편리하다고 응답했습니다.

· 연구에 따르면 우버이츠는 작년에 230% 성장했으며, 한 고객이 평균적으로 연 220달러 이상을 지출했습니다.

· 음식 배달 앱은 고객 이탈률이 크지 않습니다. 평균적으로 앱에 가입한 사용자의 77%가 다른 앱으로 다른 앱으로 전혀 혹은 거의 갈아타지 않는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 2014년 이후 디지털 주문과 배달은 외식에 비해 300% 빠른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 모바일 주문은 2020년까지 전체 QSR 매출의 약 11%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그럽허브(GrubHub), 우버이츠(UberEATS), 도어대시(DoorDash), 포스트메이트(Postmates)는 외식 업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음식 배달 앱이 되었고, 시장의 점유율을 나눠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가 해야 할 질문은 왜 우버이츠, 포스트메이트, 도어대시, 딜리버루 같은 음식 배달 앱이 급성장하고 있는가입니다.

 

ㅣ 우버이츠와 딜리버루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요?

사람들은 항상 삶의 모든 부분에서 편리함과 편안함을 추구한다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진리는 라이브 영화 스트리밍 앱부터 음악 감상, 게임, 먹는 음식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적용됩니다. 또한 딜리버루와 우버이츠 같은 음식 배달 앱이 인기를 얻을 수 있던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온라인 음식 배달 앱을 개발하는 프로세스를 배우기 전, 우버이츠가 사용자에게 훌륭한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기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결제 통합 : 우버이츠는 현금 결제와 함께 브레인트리(Braintree), 스트라이프(Stripe), E 월렛(E Wallet)을 지원합니다.

· 데이터베이스 저장소 : 우버이츠는 더 나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시스템을 운영하고 데이터의 저장과 백업을 위해 AWS와 구글을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 GEO 추적 : 우버이츠는 Google Location API와 iOS용 Core Location Framework를 사용하여 상당히 정확한 위치 추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네비게이션 : 우버이츠는 안드로이드용 Maps API와 애플용 Mapkit을 사용합니다.

· 목록과 메뉴 : 위치별로 메뉴 목록을 표시하기 위해 개발자는 포스퀘어(Foursquare) 같은 인기 있는 AP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분석 : 우버이츠는 판매 실적을 검토하고 분석하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또는 믹스패널(Mixpanel)을 사용합니다.

위에 소개한 기술을 사용해 우버이츠와 유사한 음식 배달 앱을 만들 수 있겠지만, 그 성능은 여러분의 앱을 개발해 줄 모바일 앱 개발사에 크게 좌우됩니다. 따라서 모바일 앱 개발자와 협업을 시작하기 전, 앱에 대한 계획과 요구사항에 자세히 검토해야 합니다.

 

ㅣ 우버이츠와 딜리버루 같은 음식 배달 앱은 어떻게 개발할까요?

우버이츠, 포스트메이트, 도어대시, 딜리버루 같은 음식 배달 앱을 개발하려면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앱 개발에 들어가는 초기 비용은 보통 프로젝트당 2만 5천 달러부터 시작하며, 이는 스타트업에게 상당히 부담되는 비용입니다. 그렇다면 그 정도의 예산이 없다면 앱 개발자 채용을 포기해야 하는 걸까요?

 

다행히도 모든 것에는 해결책이 있습니다. 오늘날 일부 소규모 회사도 우버이츠와 유사한 앱을 훨씬 적은 비용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앱 개발 과정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많은 앱 개발사가 기존 API를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제시하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제한된 예산으로 앱을 구축할 수 있는 적합한 개발팀을 찾기만 하면 됩니다.

 

우버이츠와 같은 음식 배달 앱을 개발하려면 다음과 같은 부분에 집중해야 합니다.

· 우버이츠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 이해하기

· 우버이츠와 같은 앱에 포함되는 주요 기능

· 안드로이드/iOS/크로스플랫폼에 사용되는 앱 기술

· 앱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수익화 전략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를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우버이츠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 이해하기

오늘날 우버이츠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음식 배달 앱이 되었으며 5만 개 이상의 식당과 협력하여 고객에게 수많은 음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음식 배달은 2조 8천억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우버의 배달 앱 사업은 회사 전체 매출의 22%를 차지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앱의 트래픽에서, 주문, 택배, 레스토랑, 파트너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입니다.

 

우버이츠와 같은 음식 배달 앱은 크게 3가지 핵심 요소로 구성됩니다.

· 고객 : 이 버전은 고객이 위치와 선택한 메뉴에 따라 수많은 식당이 제공하는 광범위한 배달 음식 목록을 제공합니다. 음식 배달은 고객이 선택한 시간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 음식 배달 파트너 : 이 버전은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버 드라이버 및 배달 전용 파트너가 사용합니다. 주문이 완료되면 위치에 따라 드라이버에게 할당됩니다. 음식이 움직이는 동안 식당과 고객은 대략적인 배달 시간 알림을 받습니다.

· 음식점 : 식당은 자세한 주문 정보를 받고 주문 상태를 업데이트하며 고객과 기사에게 알림을 보낼 책임이 있습니다. 식당에서는 금일 접수된 전체 주문 목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2. 우버이츠 같은 앱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핵심 기능

모바일 앱이 제공하는 기능과 그 특징은 시장에서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모바일 앱 기능을 기준으로 하나하나 구현하다 보면 금세 예산이 소진되기 마련입니다. 가능한 예산을 먼저 정해놓고 이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에 들어갈 기능을 선택하세요.

위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우버이츠는 하나 이상의 앱 버전을 제공합니다. 여기에서도 예상 개발 시간과 필요한 주요 기능을 고객 버전과 배달 파트너용으로 나누어 정리해 봤습니다.

여러분이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고 최저 예산으로 외식 산업에 진출할 계획이라면 MVP 또는 기본 기능을 갖춘 앱을 먼저 출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음식 배달 앱의 기능과 개발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급 기능을 갖춘 음식 배달 앱을 고려하고 있다면, 고객 앱 버전의 개발 비용은 2만 달러부터 시작되며 요구사항에 따라 더 큰 비용을 지불해야 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이 포함됩니다.

다음은 배달 파트너용 앱에 필요한 기능입니다. 1만 달러부터 시작하며 기능과 구현 난이도에 따라 3만 5천 달러까지 비용이 뛸 수 있습니다.

 

3. 안드로이드/iOS/크로스플랫폼에 사용되는 앱 기술

앱의 사용되는 기반 기술은 앱이 동작하는 운영 체제에 따라 달라집니다. 네이티브 앱을 원한다면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해 자바(Java)와 Node.js 개발 경험을 갖춘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iOS 앱을 원한다면 오브젝티브-C(Objective-C)와 스위프트(Swift) 개발 경험을 갖춘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이 이상적일 것입니다. 여러 플랫폼에 동시에 배포해 많은 수의 고객에게 서비스하기를 원한다면 플러터(Flutter) 또는 리액트 네이티브(React Native)를 사용하여 하이브리드 앱을 개발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일 것입니다.

 

4. 음식 배달 앱의 수익 모델은 무엇일까요?

아무리 최고의 소프트웨어 개발회사를 고용해 멋진 앱을 만들고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꾸며도 이 앱이 수익을 가져다주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우버이츠는 앱을 통해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최고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배달 수수료: 앱에서 수익을 올리는 가장 일반적이고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음식점은 우버이츠를 통해 들어온 주문에 15%에서 40%의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음식점이 지불하는 광고료: 우버이츠는 식당으로부터 광고료를 받아 고객의 눈에 잘 띄게 노출합니다. 음식점이 늘어남에 따라 고객의 눈에 띄기 위한 마케팅에 투자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고객이 지불하는 배달료: 점심, 저녁 시간을 포함하여 주문이 몰리는 시간에 음식을 주문하면 추가 요금을 청구함으로써 추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5. 개발팀 선정

우버이츠와 같은 성공적인 음식 배달 앱을 출시하려면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앱 개발 과정을 깊이 이해하고 있는 전문 모바일 앱 개발팀을 찾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 앱 개발 팀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 비즈니스 분석가 (기획자)

· 프로젝트 매니저

· 백엔드/프론트엔드 개발자

· UX/UI 디자이너

· QA 엔지니어

 

여러분의 모바일 앱을 맡길 개발팀을 사내에서 찾을 수도 있고, 아니면 외부에 아웃소싱 할 수도 있습니다. 사내 개발팀에게 맡기면 의사소통이 더 수월한 반면,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모바일 앱 개발사에 아웃소싱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외부 아웃소싱의 경우 개발자 한 명을 고용하는 비용은 국가마다 천차만별입니다. 일반적으로 인도에서는 시간당 15~50달러, 미국에서는 시간당 150달러, 영국에서는 시간당 100달러 수준입니다.

우버이츠와 같은 음식 배달 앱을 구축하는 데 드는 비용

개발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한 두 가지가 아니기 때문에 배달 앱의 전체 개발 비용을 산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앱의 특징, 기능, 구현 복잡성, 앱의 크기, 개발팀과 물리적인 위치, 사용하는 기술에 이르기까지 많은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음식 배달 앱을 개발하는 데 드는 비용은 기본적인 기능을 포함하여 평균적으로 1만 5천 ~ 2만 5천 달러에서 시작하지만, 앱의 특성과 기능에 따라 더 많은 비용을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앱의 구조가 복잡할수록 개발 비용이 늘어납니다. 앱 개발의 필요한 정확한 가격을 산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간단한 공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의 시급 * 총 개발 소요 시간 = 전체 앱 개발 비용

 

ㅣ 결론

모바일 앱을 통한 음식 배달은 이제 외식 산업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트렌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배달 앱과 더불어 기반 기술과 플랫폼이 함께 성장하고 있으므로 우버이츠와 딜리버루 같은 음식 배달 앱은 모두의 예상치를 훌쩍 넘어섰습니다. 음식 배달 앱을 통한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하기 가장 좋은 시기이며, 이 거대한 시장에 참여할 기회가 여러분에게도 아직 열려있습니다.


이 글은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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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문

01. Sophia Martin. How Much Does It Cost To Build An App Like UberEats in 2021 (Updated)

※ 용어설명

01. 맥시멀리즘 : 장식과 패턴을 최대화하고, 과장된 디자인으로 화려함을 지향하는 스타일.

02. MVP : 최소 기능 제품(Minimum Viable Product, MVP)은 고객의 피드백을 받아 최소한의 기능으로 구현한 제품. 이를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빠르게 검증하고 향후 개발 방향을 정할 수 있다.

03.  자바(Java) :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개발한 객체 지향적 프로그래밍 언어. JVM을 통해 동일한 코드를 어디에서나 실행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폰 OS가 자바를 기반으로 하고있다.

04. Node.js : 확장성 있는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특히 서버 사이드) 개발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05. 오브젝티브-C(Objective-C) : C 프로그래밍 언어에 스몰토크 스타일의 메시지 구문을 추가한 객체 지향 언어이다. 현재, 애플의 매킨토시의 운영 체제인 OS X과 아이폰의 운영 체제인 iOS에서 사용되고 있다.

06. 스위프트(Swift) : 애플이 iOS, Mac, Apple TV 그리고 Apple Watch 앱 개발용으로 만든 강력하고 직관적인 프로그래밍 언어.

07. 플러터(Flutter) : 구글에서 개발하고 오픈소스로 공개한 크로스 플랫폼 UI 프레임워크.

08. 리액트 네이티브(React Native) : 페이스북이 개발한 오픈 소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자바스크립트로 하나로 주요 모바일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네이티브 앱을 개발할 수 있다.

09. 백엔드 :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서 서버 측 개발 분야. 백엔드에서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며, 웹사이트의 클라이언트 측(client-side)에서 모든 것이 매끄럽게 작동할 수 있게 해준다.

10. 프론트엔드 : 웹에서 동작하는 UI(User Interface) 부분을 말하며, 사용자가 눈으로 보고 인식할 수 있는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