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 오픈했다고 끝이 아니에요. 방문자가 없으면 홈페이지 제작의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없죠. 반대로 우리 홈페이지가 주요 키워드의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된다면 기분이 어떨까요? 그 홍보 효과는 얼마만큼의 가치를 지닐까요?
비밀은 검색엔진최적화, 흔히 말하는 SEO에 있습니다. 안타까운 점은 여전히 많은 기업에서 홈페이지의 검색엔진최적화(SEO)의 중요성에 대해 알지 못한다는 점인데요. 이를 강조하고 제안해야 할 홈페이지 제작 회사 역시 이를 간과하는 곳이 많아 무용지물이 되는 사례들이 많습니다.
✍️ 이 글의 순서
- SEO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SEO와 SEM의 차이
- 홈페이지 제작 업체, 왜 SEO를 알아야 할까?
SEO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시작하기 전에, SEO의 정의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하고 가겠습니다.
Google이나 Naver와 같은 검색 포털은 수많은 웹문서를 분석하여 적절한 결과를 검색 결과에 노출하는데요. 모든 문서를 다 읽어볼 수 없기 때문에 주요한 내용을 읽어보고 검색 의도에 부합하면서 퀄리티가 우수하다면 상단에 노출하는 시스템이에요. 그래서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이라고 합니다. SEO를 결정하는 요소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테크니컬 SEO (Technical SEO)
홈페이지 내의 기술적인 요소를 최적하는 것으로, 홈페이지 내 프로그래밍 작업을 의미합니다. 검색엔진의 크롤러가 홈페이지의 구조를 읽는 데에 필요한 것들을 개선하여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콘텐츠 SEO (Contents SEO)
사람들이 흥미를 가지는 글은 클릭률과 체류시간이 길어지는데요. 이런 지표가 높아지면 검색엔진이 좋은 콘텐츠라고 판단하여 검색 결과의 상위에 노출해 줍니다. 고객들은 광고성 콘텐츠에 민감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홈페이지 영역의 콘텐츠를 더 신뢰합니다. 다양한 키워드에 SEO가 잘 된 홈페이지는 거금의 광고비를 지출한 것 이상의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어요.
SEO vs. SEM
SEM은 검색엔진 '마케팅'(Search Engine Marketing)의 약자로, 광고를 통해 검색 엔진에서 트래픽을 유입시키는 마케팅 전략을 의미해요. 즉, 유료 광고를 통해 홈페이지의 가시성을 높이고 클릭률을 증가시키는 것이죠. SEO와 SEM의 차이를 간단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목표'가 다르고,
: SEO는 홈페이지가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 노출되어 자연스러운 트래픽 유발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테크니컬, 콘텐츠 SEO를 통해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에 걸리는 것을 목표로 하죠. 반면, SEM은 광고를 통해 유료 트래픽을 유입시키는 것을 목표로 해요. 즉, 키워드 광고 집행을 통해 특정 검색어에서 광고가 노출되고 클릭되도록 합니다.
'비용'도 다릅니다.
: SEO는 유료 광고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연스러운 상위 노출을 위해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해요. SEM은 유료 광고 집행을 위한 예산이 필요해요. 특정 키워드에서 광고가 노출될 때마다 비용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대신 SEM은 광고 집행을 시작하자마자 홈페이지로의 트래픽을 빠르게 얻을 수 있어요.
SEO와 SEM은 서로 보완적인 전략으로 함께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SEO를 통해 홈페이지의 구조와 콘텐츠를 최적화함과 동시에, SEM을 통해 빠르게 유료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것이죠.
홈페이지 제작 업체, 왜 SEO를 알아야 할까?
그래서, 홈페이지를 잘 만드는 것과 SEO가 무슨 상관이냐고요? 홈페이지 제작과 SEO는 유기적인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어요. 홈페이지가 검색 엔진에 잘 걸리도록 하는 것도 제작 업체의 기술이기 때문인데요. 만약 SEO를 잘 이해하고 있는 홈페이지 제작 업체라면, 홈페이지를 만들 때부터 테크니컬 SEO를 염두에 두고 구조를 설계했을 것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기업 홈페이지 제작은 디자인적인 관점에서만 바라보는 것을 넘어, 마케팅적인 시각이 중요합니다. 홈페이지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훌륭한 디자인과 기능적인 구현을 넘어, 검색 결과에서의 가시성이 핵심적이거든요.
또한 SEO 친화적인 홈페이지는 속도가 빠르고 사용하기가 쉬우며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이런 요소들이 홈페이지에 접속한 사용자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좋은 사용자 경험 지표는 검색 엔진에서의 순위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죠.
만약 뒤늦게 홈페이지에 SEO 작업을 하기 시작하면, 전체적인 구조를 모두 고쳐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초기부터 SEO를 고려하여 구축한다면, 나중에 비용이 많이 드는 개선 작업 없이도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시행할 수도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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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의외로 기획 단계부터 검색엔진최적화(SEO)까지 고려하는 홈페이지 제작 개발사는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반 검색창에서도 찾기 어려운 게 사실인데요. 어렵사리 찾았다고 해도, 디자인이 부족하거나 관련 레퍼런스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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