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서비스를 운영하고 싶다면, 당연히 플랫폼부터 개발해야 하는데요. 온전한 플랫폼 개발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플랫폼 서비스의 기본 소양을 다지는 게 필요합니다. 오늘은 누구나 쉽게 말하지만, 막상 깊게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은 ‘플랫폼'의 기본 골조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 이 글의 순서
- 플랫폼의 유래
- 플랫폼 비즈니스의 유형
- 서비스 플랫폼의 여러 종류
- 플랫폼 비즈니스의 모델
- 플랫폼 비즈니스의 수익 창출 전략
플랫폼의 유래와 의미
플랫폼은 '온라인 플랫폼', '플랫폼 비즈니스'가 떠오르기 전에는, 보통 ‘기차역’이나 ‘버스 정류장’을 뜻하는 단어였습니다. 쉽게 말해 승강장이죠. 사람들은 기차나 버스를 타기 위해 플랫폼(승강장)에 들러, 식사를 하거나 책을 구매하기도 합니다. 시간이 남는다면 카페에 가거나 영화를 보기도 하죠.
플랫폼이 존재하는 원래 목적은 ‘버스나 기차를 기다리기 위한 장소’였지만, 식당, 카페, 영화관, 서점 등이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공간이기도 하죠. 그래서 플랫폼은 ‘공급자와 수요자가 직접 참여하여 서로 거래하는 장소’의 의미를 갖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란 이런 공급자와 수요자가 직접 만나도록 중개해 주는 사업이라 할 수 있죠.
플랫폼 비즈니스의 유형
플랫폼 형태의 생태계를 잘 갖춘 대표적인 예시는 바로 ‘애플’입니다. 애플은 아이폰을 개발하면서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앱스토어’를 런칭했습니다. 앱스토어는 애플뿐만 아니라 여러 사용자가 직접 만든 앱을 올릴 수 있죠. 즉, 판매자가 구매자가 되고, 구매자가 판매자가 되는 ‘플랫폼’을 제공한 것입니다.
플랫폼 비즈니스는 형태와 기반에 따라 아래처럼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플랫폼
하드웨어 플랫폼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쓰는 플랫폼과 조금 다른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현대의 소나타와 기아의 K5는 같은 플랫폼을 공유한다.’라는 말이 있듯이, 하드웨어 플랫폼은 ‘표준 공정에서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내는 기반 또는 도구’를 뜻합니다.
소프트웨어 플랫폼
예전에는 CPU와 OS마다 각각의 다른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Java와 인터넷 브라우저의 보급으로 실행환경이 다르더라도 동일하게 실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이처럼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해 주는 공통 실행환경을 의미합니다. 윈도우나 브라우저, 자바 등이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서비스 플랫폼
앱과 웹 서비스가 발달하면서 서비스 플랫폼이 생겨났습니다. 요즘 흔히 말하는 ‘플랫폼 비즈니스’는 주로 서비스 플랫폼을 뜻하죠. 단, 서비스 플랫폼에도 여러 유형이 있습니다. 가령 Open API가 활성화하면서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연동되는 것도 서비스 플랫폼의 일종. 즉, 인터넷 기반 환경에서 다른 서비스 기능을 쉽게 이용하는 것도 서비스 플랫폼을 뜻합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은 ‘플랫폼 서비스’를 궁금해하실 테니, 서비스 플랫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봅시다.
'서비스' 플랫폼의 여러 종류
거래 플랫폼
공급자의 제품을 수요자와 중개해 주는 형태의 플랫폼입니다. 가령 집을 내놓은 임대인과 집을 구하는 임차인을 연결해 주는 ‘직방’, 차량 공급자와 차량 수급자를 연결해 주는 ‘우버’ 등이 대표적이죠.
생태계 플랫폼
사업자의 인프라를 활용해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들어 수요자에게 공급하는 플랫폼.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등이 대표적입니다.
다면 플랫폼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수요자와 공급자에게 서로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네이버, 페이스북 등이 있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모델
서비스 플랫폼을 비즈니스화한 것이 플랫폼 비즈니스. 그리고 그 하위 개념의 플랫폼 비즈니스는 크게 5가지 모델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스토어형: 플랫폼 기반 앱을 등록, 사용자는 앱을 사용합니다. (예) 앱스토어
2) 사슬형: 플랫폼에서 B2B 거래를 연결합니다. (예) 리엔펑
3) 상거래형: 여러 공급자가 플랫폼에 다양한 상품을 등록하고, 수요자는 이를 구매합니다. (예) 네이버 쇼핑
4) 대리 인형: 공급자와 수요자가 자유롭게 매매하도록 합니다. (예) 알리 익스프레스
5) 웹서비스: 플랫폼형 원격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예) 아마존 웹서비스(AWS)
플랫폼 비즈니스의 수익 창출 전략
이처럼 플랫폼 비즈니스에는 여러 유형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그렇다면 플랫폼 비즈니스는 일반적으로 어떤 형태의 수익 구조를 가지고 있을까요? 플랫폼 비즈니스의 수익 창출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거래 수수료
‘건당 10%의 수수료’와 같이 수요자와 공급자의 거래가 일어날 때마다 거래 수수료를 청구하는 방식입니다. 효율적인 BM이지만, 수요자와 공급자의 거래 의욕을 저하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2) 접근 비용 청구
이 방식은 1)처럼 직접적인 수수료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대신, 사용자가 ‘무언가를 더 하려고 할 때’ 비용을 청구합니다. 예를 들어 링크드인은 기본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하나, 구직을 하거나 구인 광고를 하려면 비용을 내야 합니다.
이를 좀 더 세분화하고 구체화하면 ‘접근 향상에 대한 비용 청구’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가령,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SNS에서는 ‘타깃 광고’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자신의 광고가 가장 알맞을 잠재 고객에게만 맞춤형으로 광고를 내보내는 기능이죠. 일반적인 광고는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므로 비효율적이지만, 타깃 광고는 맞춤 광고이므로 훨씬 효과적입니다.
3) 플랫폼 고도화 기능 사용료
2)와 달리 3)은 충분한 고객을 확보한 뒤 활용할 만한 BM입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 T는 택시 드라이버에게 목적지만 골라 콜을 받을 수 있는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BM은 사용 고객이 충분하지 않으면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플랫폼 전문가를 만나는 가장 쉬운 방법
플랫폼 서비스의 기본 골조는 여기까지. 플랫폼 개발에 어느 정도 학습이 되었다면, 해당 분야의 전문가와 상의를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작업에 착수할 시간입니다. 그런데, 막상 주변에 이런 이야기를 깊게 나눌 전문가가 많지 않은 게 사실인데요. 위시켓을 통해 여러분이 구현하고 싶은 플랫폼의 방향을 공유해 보세요. 간단한 과정만으로 쉽게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해 여러 전문가, 전문업체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이동합니다.
💡 about 위시켓
: 2012년 설립된 위시켓은 지금까지 '세상이 일하는 방식을 더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IT 아웃소싱 시장에 혁신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97,569개의 기업이 누적 7,519억 원 이상의 프로젝트를 믿고 맡겨주셨습니다.
|
IT 외주, 성공 확률을 높이고 싶다면?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과 함께하세요!
'아웃소싱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 홈페이지 제작 사기 피해 예방법 5가지 (0) | 2024.04.10 |
---|---|
웹개발 예산, 현실적으로 산정하는 방법 (ft. 견적받기 팁) (0) | 2024.04.09 |
쇼핑몰 제작이 진행되는 일반적인 과정 (5단계) (0) | 2024.04.08 |
ERP 개발, 도입을 앞둔 회사가 보는 글 (유형, 솔루션 추천) (0) | 2024.04.08 |
2024년 소프트웨어 개발 평균 노임 단가는 얼마? (1) | 2024.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