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프로젝트의 성공은 위시켓

국내 대표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서 비즈니스에 필요한 IT 프로젝트를 진행해보세요.

아웃소싱 꿀팁

더 나은 프리랜서가 되기 위한 5가지 방법

@wishket_official 2021. 12. 8. 09:00

안녕하세요.

국내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입니다.

 

프리랜서가 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견적서 작성부터 고객 찾기, 개인 브랜드 구축에 이르기까지 항상 해야 할 일이 있고 많은 시간이 소모됩니다. 지금 있는 곳에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한 5가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서비스 제품화

 

프리랜서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과정은 보통 다음과 같습니다.

 

1) 잠재 고객이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여러분에게 문의해옵니다.

2) 프로젝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고객과 미팅을 가집니다.

3) 대략적인 견적과 함께 제안서를 보냅니다.

4) 고객이 수락하면 작업이 시작됩니다.

 

좀 더 이상적인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잠재 고객이 여러분의 사이트를 방문하여 서비스 소개를 둘러봅니다.

2) 고객이 웹사이트에서 서비스를 직접 구매합니다.

3) 작업이 시작됩니다.

 

제품 판매에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을 제품화(Productization)라고 합니다. 제품화는 프리랜서와 고객 모두에게 이득이 됩니다. 프리랜서는 즉시 보수를 받고, 수행할 작업이 명확하게 정의되고, 지불과 관련된 마찰이 사라지고,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은 추가 작업을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제품화를 위해서는 약간의 창의적인 사고가 필요합니다. 일회성 제안을 보내는 대신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고객을 장기간 유치하기 위해 연 단위로 계약하면 할인을 제공합니다. 서비스를 콕 집어 광고하고 그중 가장 인기 있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파악하세요. 이 모든 것은 고객을 여러분과 여러분의 제품에 후킹(hooking)하기 위한 것입니다. 규모는 작아도 확실한 품질로 고객에게 신뢰를 주면 고객이 다음 프로젝트에도 여러분을 선택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2. 고객의 불편함 줄이기

여러분이 하는 거의 모든 것이 잠재 고객 확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복잡한 웹사이트를 뒤지거나 너무 많은 정보를 요구하는 양식을 작성하기 원하는 고객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고객이 서비스에 도달하기 위해 거치는 경로와 그 위에 놓인 장애물을 끊임 없이 찾아 제거해야 합니다. 다음은 그 예시입니다.

 

l 웹사이트

여러분의 웹사이트는 고객을 맞이하는 창구와 같습니다. 사이트의 모든 것이 "콜 투 액션(Call to Action)"[1]으로 이어지도록 구성하세요. 읽어야 하는 내용이 많을수록 더 진행하고 싶은 의지가 사라지기 때문에 항상 쉽게 빠르게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배치하세요.

 

l 컨택트 폼 (Contact Form)

잠재 고객의 정보가 필요한가요? 이를 고객이 여러분에게 먼저 건네도록 최대한 쉽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요구할수록 잠재 고객은 컨택트 폼을 작성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날 가능성이 커집니다.

 

ㅣ 커뮤니케이션

고객에게 직접 연락을 취하면 고객에게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메일에만 집착하지 마세요. 직접 전화할 수도 있고 메시징 플랫폼에 추가하거나 온라인 미팅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3. 반복되는 단순 업무를 자동화하기

저는 행정적인 업무를 싫어하고 최대한 자동화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메일 마케팅에서 인보이스 발행에 이르기까지 단순 업무에서 해방시켜 주고, 더 중요한 일과 고객 및 비즈니스 성장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백 가지 도구가 있습니다. 청구 업무를 자동화해보세요. 미지급 인보이스를 일일이 찾아내거나 잠재 고객을 유인하기 위해 마케팅 이메일을 직접 발송하지 않아도 됩니다. 중요한 것은 일상적인 업무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소모하는 단순 작업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최적화해 나가는 것입니다.

 

4.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분석

오늘날 데이터를 더 잘 이해하는 기업이 경쟁에서 앞서나갑니다. 사람들이 어디를 거쳐 여러분의 사이트에 도달하나요? 어떤 페이지를 주로 보나요? 얼마나 오래 머무르나요? 사이트를 변경하면 사용자의 동작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가장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킨 마케팅 캠페인은 무엇인가요? 이러한 질문에 답하려면 올바른 분석을 수행해야 합니다. 데이터를 이해하면 실패하는 비즈니스 모델과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빠르게 식별하고 이를 반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5. 브랜드 구축하기

누구나 자신의 분야에서 남들에게 전문가로 보이기를 원합니다. 인정받는 전문가는 수익성 높은 알짜배기 프로젝트를 따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구축한 신뢰도로 인해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성공적인 브랜드 구축은 절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여기에 정답은 없으며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나요? 블로그 포스트, YouTube 동영상, 소셜 미디어를 통해 여러분의 존재감을 꾸준히 드러내세요. 이를 통해 여러분의 인지도가 올라가겠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를 꾸준히 이어 나가는 것입니다. 인내는 쓰지만 열매는 달 것입니다.

 

6. 결론

프리랜서는 분명 힘든 일이지만, 지금까지 해 오던 비즈니스 방식을 약간만 바꿔도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은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위시켓은 9만 명의 IT전문가와 함께하고 있어
다양한 카테고리의 IT전문가를 빠르고 안전하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위시켓에 대해 더 궁금하시거나, 빠르게 IT 전문가를 만나보고 싶으신가요?

 

※ 원문

01. Ben Sears.5 Ways to be a better Freelancer

 

 

※ 용어설명

01. 콜 투 액션(Call to Action) : 사용자의 반응을 유도하는 행위 혹은 요소. 웹사이트나 앱의 배너, 버튼, 링크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