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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 꿀팁

모든 기업가에게 필요한 5가지 마케팅 스킬

@wishket_official 2021. 12. 9. 09:00

안녕하세요.

국내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입니다.

사진 출처: Headway - Unsplash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세계 최고의 소프트웨어가 최고의 엔지니어와 개발자의 손에서 탄생했습니다. 하지만 멋지고 뛰어난 기능을 갖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더라도 눈에 띄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모든 기업가에게 마케팅이 꼭 필요한 이유입니다. 예를 들어, 슬랙(Slack)의 공동 창업자이자 CEO인 스튜어트 버터필드(Stewart Butterfield)는 PR이나 입소문과 같은 전통적인 전략을 사용하여 업계의 다른 회사에 제품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로빈후드(Robinhood) 같은 회사는, 그 당시 파격적이었던 조건(주식 거래 수수료 0)과 대기자 명단(Waiting List)을 이용한 홍보 방식으로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마케팅은 스타트업이 추구하는 모든 전략에 녹아들어가야 하며, 이를 소홀히 한다면 뼈 아픈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www.failory.com/blog/startup-failure-rate

중요한 것은 회사의 제품을 홍보하는 데 어떤 전략이 효과적인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대기자 명단이 효과적인 비즈니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직접 실험해봤으니 믿으셔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회사의 제품에 걸맞은 마케팅 스킬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스타트업이 처한 상황과는 별개로 장기적인 운영에 도움이 되는 많은 마케팅 스킬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기업가에게 꼭 필요한 마케팅 스킬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콘텐츠 라이팅 / SEO 전략 수립

많은 기업이 트래픽 확보를 위해 블로그를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콘텐츠 마케팅은 여전히 심하게 과소평가 받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과 SEO는 따로 분류할 수도 있지만, 서로 연관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같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트래픽을 유도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여러분의 타켓 페르소나(Persona)를 겨냥한 글을 블로그에 게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과 제품에 관심 있는 페르소나의 관심을 Yought의 블로그로 유도하고 싶었기 때문에 제 블로그를 검색할 만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특정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Ahref의 콘텐츠 마케팅 블로그를 방문해보세요. 콘텐츠 제작과 SEO 최적화에 대한 자료가 가장 잘 정리된 곳 중 하나로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블로그가 있는 회사는 그렇지 않은 회사보다 매월 67% 더 많은 리드를 생성합니다.

 

당장 내일 출시할 제품을 홍보할 목적이 아니라면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이익이 되는 전략이며 마케팅 스킬을 익히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관문입니다.

 

2. 이메일 마케팅 활용하기

저는 가끔 잘못 작성된 마케팅 이메일을 받아보곤 합니다. 주로 새로운 창업가, 기업, 에이전시 등이 보내는 콜드 이메일입니다. 하나하나 답장하고 싶어도 그럴 시간이 없다는 것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보통 제 관심을 끄는 것은 개인화 계층을 추가한 이메일입니다.

 

그러나 콜드 이메일은 이메일 마케팅이라는 범주 아래 있는 하나의 전술일 뿐입니다.

수많은 이메일 주소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이들에게 다가서는 방법조차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이메일 마케팅 전략 중 몇 가지만 숙지해도 더 많은 잠재 고객을 확보하고 향후 제품 판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본 목록의 경우 전략에 포함해야 하는 몇 가지 이메일이 있습니다.

 

1. 너처링(Nuturing) 이메일 — 수신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이어지는 5~8개의 이메일을 발송합니다.

2. 온보딩(Onboarding) 이메일 — 제목 그대로 입니다.

3. 이탈(Churn) 방지 이메일 — 구독을 취소한 고객에게 발송합니다.

4. 활동 유도(Re-engage) 이메일 — 누군가가 귀하의 서비스에 가입했지만 별다른 활동을 하지 않고 있을 때 발송합니다.

5. 영업 참여(Sames engagement) — 어떻게 진행하냐에 따라 다르지만, 사용자가 기존에 보낸 이메일에 대한 반응을 기반으로 이루어집니다.

 

이와 같은 이메일을 포함하여 다양한 종류의 이메일을 보낼 수 있지만 이러한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모든 것을 자동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번 설정하면 콘텐츠를 업데이트하기 전까지 더 이상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오늘날 시장에는 이메일 마케팅을 위한 많은 소프트웨어가 있으며 대부분은 사용하기 매우 쉽습니다.

 

3. 기본적인 그래픽 디자인 스킬

그래픽 디자인은 모든 비즈니스에서 과소평가받고 있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첫인상이 실제로 매우 중요하고 비즈니스에 고유한 정체성을 부여합니다. 여러분의 웹사이트, 제품 디자인, 색상 등 보여지는 모든 것이 스타트업의 인상을 결정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마케팅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홈페이지 제작 사이트인 스퀘어스페이스(Squarespace)와 기업 커뮤니케이션 도구인 슬랙(Slack)은 차별되는 룩앤필(Look and Feel)을 줍니다.

 

그래픽 디자인의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지만, 최소한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Canva와 같은 도 만드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습니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스타트업에 필요한 eBook과 다양한 마케팅 자료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픽 디자인 작업을 아웃소싱하는 것이 상황에 따라 더 효과적일 수 있지만, 그래픽 디자인 스킬의 기본을 익힌다면 창업 초기부터 비즈니스가 자리 잡을 때까지 마케팅 수행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비디오 마케팅 배우기

비디오는 소비자의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부분이 되었습니다. 2021년에는 사람들이 비디오를 매일 100분을 이상 시청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비디오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의 수단 중 하나이지만 여전히 과소 평가되고 있습니다. 영상을 찍어 올린다는 것이 어렵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많은 스타트업이 이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비디오 마케팅에는 제품 데모와 설명 및 하우투(how-to) 가이드가 포함됩니다.

소비자의 48%는 비디오에 자신의 관심사가 포함되어 있기를 원합니다.

 

이 외에도 유튜브, 틱톡, 스냅챗, 링크드인 라이브와 같은 채널을 통해 비디오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들 모두 스타트업 브랜드를 구축하고 더 많은 청중에게 노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채널입니다. 물론 이 역시 여러분의 비즈니스가 무엇인지에 달려 있습니다.

비디오를 제작하는 것은 그래픽을 자료보다 더 복잡하지만, 배워 익혀야 할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시장에는 데모 비디오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소프트웨어가 있으며 편집은 Adobe Premiere와 같은 도구를 사용해 더욱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5. 자신과 그들의 비전을 마케팅하라

저는 간혹 스타트업 기업가가 자신의 회사와 제품을 홍보하는 데 실패하는 것을 보곤 합니다. 대부분 투자자는 여러분의 제품이 문제점을 해결하고 있는지(그리고 시장을 확보할 수 있는지) 뿐만 아니라 회사의 대표가 어떤 사람인지 팀워크는 어떤지를 유심히 지켜볼 것입니다.

그들은 여러분이 제시하는 비전과 제품의 시장성을 믿고 싶어합니다.

물론, 누군가는 테라노스(Theranos)와 위워크(WeWork) 과대평가 됐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스타트업이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원동력은 회사의 비전과 사업모델에 대한 성공적인 마케팅이 있었습니다.

 

6. 정리하며

마케팅은 제품이나 개발역량에 비해 많은 기업가가 쉽게 간과하는 분야로 이 분야의 역량 강화해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기서 제시하는 필수 마케팅 스킬을 익힌다면 모든 기업가, 특히 지속 가능한 장기적인 성공을 원하는 기업가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은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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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문

01. Richard Fang. 5 Marketing Skills That Every Entrepreneur Nee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