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프로젝트의 성공은 위시켓

국내 대표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서 비즈니스에 필요한 IT 프로젝트를 진행해보세요.

아웃소싱 꿀팁

직장인과 프리랜서를 병행하기 위한 7가지 팁

@wishket_official 2021. 12. 10. 09:00

안녕하세요.

국내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입니다.

 

사진 출처: juan pablo rodriguez - Unsplash

언제부터인지는 모르지만 최근 프리랜서가 되고 싶거나 이미 하고 있다는 얘기를 부쩍 많이 들은 것 같습니다. 모두가 전업 프리랜서가 될 사치를 누리지는 못하지만, 이미 많은 전문가가 여기에 발을 담그고 있습니다. 저를 포함해서 말이죠.

하지만 누구라도 프리랜서로 일을 시작하면 제가 겪었던 문제를 똑같이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실력이 좋고 자신을 어필할 수 있다면 (컨퍼런스, 외부 블로그 기고, 팟캐스트, 개인 웹사이트 등) 어느덧 이 일에 깊게 빠져든 자신을 발견할 것입니다. 절 믿으세요. 제가 한때 그랬습니다.

이 시점에서 여러분은 일에 치이며 회사 일과 부업을 어떻게든 같이 해 보고자 고군분투하게 될 것입니다. 직장인과 프리랜서를 병행하다 모든 것이 엉망이 되어 버린 여러분에게 어떻게 이 둘 사이에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지 7가지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1. 생산성을 측정하고 병목 현상을 제거하라

생산성을 측정하는 것은 프리랜서와 정규직 사이에서 균형을 맞출 때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생산성 향상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팁이 알려져 있으므로 여기서는 깊이 다루지 않겠습니다.

대신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왜"입니다. 왜 생산성을 측정해야 할까요?

프리랜서에게 시간은 바로 돈입니다.

같은 일을 하더라도 프리랜서로서 여러분이 스스로에게 줄 수 있는 보상은 휴식입니다. 다시 말해, 생산성이 높다면 40시간이 아닌 30시간 내로 일을 끝내고 더 많은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높은 생산성의 대가로 더 많은 일을 해야 하거나 다른 사람의 일을 떠안아야 한다면 다른 일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생산성을 측정하면 나 자신에 대해 몇 가지 매우 중요한 사실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프리랜서 커리어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 가장 생산적일 때는 언제인가? (하루 중 특정 시간 혹은 요일)

· 서로 다른 작업, 프로젝트, 고객에게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가?

· 업무에 병목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언제인가?

 

이 세 가지를 찾아낼 수 있다면 효율성을 대폭 늘릴 수 있습니다. 병목 현상을 제거하면 더 많은 제휴와 파트너십 기회를 찾을 수 있고, 궁극적으로 프로젝트 수행에서 마찰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Rize라는 앱을 사용합니다. 이 앱을 통해 자기 계발과 글쓰기를 위한 시간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약속과 프로젝트 업무를 여러 카테고리로 나누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2. 일이 많으면 파트너십과 아웃소싱의 도움을 받아라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많은 훈련과 노력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야 합니다.

고객 유치 프로세스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되 꾸준한 고객 유치를 위해 제가 했던 일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 두 가지 소셜 미디어 플랫폼, 즉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제 존재감을 키웠습니다.

· 저의 특화 영역(SEO, 그로스 마케팅& 데이터 분석)에 대한 콘텐츠를 미디엄(Medium)과 외부 기고(예: 연구 및 콘텐츠 개발)를 통해 꾸준히 게시하기 시작했습니다.

· 즉 웹 개발과 SEO에 대한 웹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 컨퍼런스에서 연사로 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예: 발표, 대중 연설 등

 

모두 그럴싸해 보이고 남들이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 것이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시간 관리, 회계 처리, 프로젝트 범위 산정, 서비스 및 수수료 시장 조사, 프로젝트 관리, 커뮤니케이션, 법률 자문, 관리 업무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많은 것이 필요했습니다.

 

이 중 일부는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렇지 않은 부분은 매우 힘들었습니다.

제가 여기서 드리고 싶은 팁은 여러분이 잘하는 것에 집중하고 자연스럽게 찾아 오는 기회를 잡으라는 것입니다. 그 외 다른 모든 것은 아웃소싱하세요.

예를 들어 에이전시와 파트너 관계를 맺어 프로젝트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더 이상 고객 확보에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되며 전문 분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결정을 하기 전까지 정말로 여러분이 집중하여 개발하고 싶은 분야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무작정 뛰어들었다가 나중에 방향을 바꾸고자 하면 고생하게 될 것입니다.

다른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시급이 아닌 프로젝트 기준으로 일하다 보면 프로젝트에 너무 많은 시간을 쏟아 붓고 있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향후 몇달 간 진행할 프로젝트와 계약을 마친 상태에서 어떻게 하면 시간을 더 잘 사용할 수 있을까 고민하기 시작합니다. 여기에 두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 육성: 업계의 후배들과 협력 관계를 맺고 너무 많은 시간이 소모되는 부분을 맡기면서(물론 유급으로) 멘토링을 통해 경험을 제공하고 업계에 발을 들여놓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고객 확보, 마케팅, 규모의 성장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됩니다. 한 가지 명심할 것은, 작업물에 대한 오류 체크, 코칭, 멘토링을 위한 시간을 따로 확보해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 파트너: 작업을 분담할 다른 프리랜서를 고용하세요.

 

이 방식을 사용하면 멘토링이나 코칭이 필요하지 않고 약간의 인터뷰만 필요합니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보다 더 많은 일이 들어왔을 때 구축해놓은 프리랜서 네트워크가 있다면 매우 쉽게 일할 수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가 기회에서 소외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에게 다른 프리랜서를 소개해 주는 것은 누군가에게는 동아줄과 같습니다.

 

하지만 이 섹션을 마무리하기 전에 정말 중요한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세 번째 선택지:

 

· 아웃소싱: 업무와 연관성이 없어 간과되기 쉬운 영역에서 도움받기(예: 관리 또는 가사 업무)

 

연구에 따르면 전염병이 시작된 이후 여성들은 훨씬 더 많은 무급노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도 이에 해당하면 주변의 도움을 받으세요.

가사 도우미를 부르든 가상 도우미를 이용하든 지금 당장 누군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여러분이 가사일 대부분을 해야 상황에 있거나 재택근무를 해야 하는 데 집안일을 감당할 수 없다면 저처럼 도움을 받으시길 적극 추천합니다.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며, 혼자 모든 것을 해결한다고 해서 회사일과, 프리랜서, 가사를 모두 병행하는 강한 여성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머지않아 번아웃이 찾아올 것입니다. 아니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무너지게 되어있습니다. 사람이 혼자 모든 것을 감당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필요할 때 도움을 받으세요.

 

3. 자신을 돌보는 것을 잊지 말 것

회사일과 프리랜서를 같이 한다는 정말로 힘든 일입니다.

자신을 돌보는 것을 꼭 잊지 마세요.

이것은 샤워하는 것을 잊지 않거나 잠깐 스트레칭을 하거나 간단한 요가를 하는 것 같이 간단한 일입니다.

이는 또한 여러분의 소중한 사람과 저녁 식사를 함께하기 위해 시간을 비워 두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커리어 컨설턴트나 테라피스트와 약속을 잡을 수도 있고 잠시 모든 것을 내려놓고 떠날 수도 있습니다.

자신, 몸, 마음에 귀를 기울이고 기억하세요. 어떤 일자리라도 여러분을 대신할 사람은 많지만, 여러분의 가족에게는 여러분이 유일한 존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 자신을 돌봐야 합니다.

솔직히 말해서 이 주제는 개인적으로 실천하기에 가장 어려운 팁이며 저도 여전히 노력 중입니다. 휴식에 시간을 할애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특히 금전적으로 힘들거나, 커리어에 중요한 순간이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우리는 성공적인 커리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성공은 개인적인 감정이며, 그것을 꼭 여러분의 직업, 근로 시간, 연봉과 엮을 필요는 없습니다.

 

4. 시간이 없더라도 계속해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것

스케줄이 꽉 찼더라도 새로운 기회를 논의할 수 있는 사람들과 계속 만나세요.

매월 초가 되면 요번 달에는 내가 얼마나 할 수 있을지 그 한계를 가늠하고 시작해야 합니다. 이는 가족과의 시간, 정신과 육체 건강, 그리고 여러분이 몸담고 있는 회사에서의 업무를 고려한 것입니다. 일주일에 최소한 하루는 온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지금 나의 위치가 어디인지, 다른 가능성이 있는지, 시장에서 어떤 프로젝트가 있는지 등 한 발짝 물러나 바라볼 기회가 생깁니다.

만약 여러분이 어떤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없다면 다른 누군가에게 이를 맡길 수 있습니다. 이는 같은 업계의 지인이거나 동료 프리랜서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프리랜서 네트워크를 떠올려 보세요.)

누군가를 추천하는 것은 오래 지속되는 관계를 구축하고 자신과 업계의 다른 사람들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최근에 제가 가진 스킬셋을 벗어나는 요구사항을 가진 고객을 만날 기회가 있었습니다. 저의 실력을 100% 발휘할 수 없고 양쪽 모두가 최선의 선택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저보다 이 프로젝트에 적합한 동료를 대신 추천했습니다.

호의에 대한 보답으로 동료 역시 저를 다른 고객에게 소개시켜 주었고 서로 자신의 역량을 모두 발휘할 수 있는 프로젝트에서 일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에게도 다른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순간이 찾아옵니다. 기회가 있을 때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세요. 지금 여러분의 위치가 공고하다고 절대 믿어서는 안 됩니다. 지난 2년을 통해 배웠듯이, 모든 것이 순식간에 변할 수 있습니다.

스케줄이 꽉 찼더라도 다른 사람을 돕고 계속해서 관계를 구축하세요.

 

5. 내가 하는 일과 한계, 그리고 고객과의 약속에 대해 솔직할 것

너무 많은 것을 약속하지 마세요.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여러 일을 한 번에 하고 있다면 동료들에게 솔직하게 터놓고 얘기하세요. 만에 하나 있을 계약상의 문제에 대비하여 계약서와 NDA를 주의 깊게 검토해야 합니다.

특정한 상대를 위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시간에 할 수 있는지를 충분히 인식하고 회의에 참여하세요. 오해가 없도록 명확하게 의사를 표현하세요.

프리랜서로 일을 하게 되면 결국에는 자신의 평판을 지켜주는 것은 자기 자신밖에 없습니다. 사람들을 실망시키지 않으려면 무리한 약속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부업으로 인해 본업에 영향을 주지 않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직접 맡을 수 없는 일이 들어올 경우를 대비하여 다른 누군가를 대신 추천할 수 있도록 항상 연락처 목록을 준비해두세요. 내가 돈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일을 시킨다는 인상을 주기보다는 여러분이 동료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는 진심이 전해져야 합니다.

나의 능력 밖이라는 것을 명확히 이해했음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프로젝트에 참여한다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어디까지인지 경계선을 긋는 것도 중요합니다.

근무하지 않는 요일을 계약서나 이메일에 명시하세요. 사람들에게 여러분이 업무 스타일이 어떤지 알려주세요. 누군가는 열정적으로 일을 몰아붙이고, 누군가는 진득이 앉아 조용히 일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아니면 저처럼 밤에 몰아 일하는 저녁형 인간일 수도 있죠. 또한, 주말에 일을 마무리하고 주중에는 방해받지 않고 회사 일에 몰두하기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고객은 이를 알아야 여러분에 대한 기대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급 방식을 협의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는 여기에서 벗어난 주제이므로 자세히 다루지는 않겠지만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입니다. 계약서와 인보이스에 반드시 지급 장식과 시기를 명시하세요!

 

6. 사람들의 눈에 띄고 개인 브랜드 구축을 멈추지 말 것

개인 브랜드를 만들어 나가는 것은 끊임없이 해야 하는 일입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가치관이자 문화이며, 사람들을 대하고 업무를 위해 관계를 맺는 방식이자 나 자신을 소개하는 장소입니다.

아무리 할 일이 많더라도 사람들에게 당신을 노출하고, 여러분이 속한 업계에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리더가 되도록 항상 개인 브랜드를 발전시켜 나가야 합니다.

찾고자 한다면 많은 기회가 있습니다.

내성적이라면 비공개 커뮤니티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일대일 코칭이나 블로깅도 있습니다. 미디엄(Medium), 뉴스브레이크(Newsbreak), 보컬(Vocal)과 같은 플랫폼에서 인지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외향적이거나 모험심이 강한 사람들은 유튜브에 비디오를 업로드하거나, 컨퍼런스 혹은 웨비나 자리에서 발표자로 나설 수 있습니다.

기회는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여러분이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더 활발하게 참여할수록 주목받을 수 있고, 같이 일할 수 있는 사람을 찾거나 잠재 고객을 만날 가능성이 커집니다. 이는 여러분의 프리랜서 커리어에 날개를 달아줄 것입니다.


이 글은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위시켓은 9만 명의 IT전문가와 함께하고 있어
다양한 카테고리의 IT전문가를 빠르고 안전하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위시켓에 대해 더 궁금하시거나, 빠르게 IT 전문가를 만나보고 싶으신가요?

※ 원문

01. Lazarina Stoy. 7 Tips on How to Balance Freelancing With A Full-Time Jo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