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가 처음 모바일 운영체제로 등장한 뒤, 모바일 시장은 애플의 독주 그 자체였습니다. 이를 견제하기 위해 구글, 삼성 등은 ‘안드로이드OS’를 이용했죠. 그렇게 iOS와 안드로이드OS, 두 모바일 운영체제의 경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을 알고 있는 사람이여도 iOS와 안드로이드OS의 상세한 차이점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드뭅니다. 단순한 운영체제의 기술적인 차이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두 운영체제는 디자인이나 앱 마케팅 측면에서도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데요. iOS와 안드로이드OS의 차이점, 어플 개발을 중심으로 알아봅시다.
✍️ 이 글의 순서
- 시장 반응 차이
- 기술적 차이
- 시각적 차이
- 플랫폼 차이
시장 반응 차이
먼저 iOS와 안드로이드OS가 어플 개발 시장에서는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해 봅시다.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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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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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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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기 판매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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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억 1,770만 대 (20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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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억 대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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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시장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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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만 개 (20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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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0만 개 (20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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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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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억 건 (20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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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억 건 (20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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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평균 수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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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2억 달러 (201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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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억 달러 (201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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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당 수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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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4달러 (20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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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9달러 (201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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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기 판매량 : Gartner 통계, 앱 시장 점유율 : Statista 통계, 앱 다운로드 : 앱 애니 통계, 사용자 당 수익 : 글로벌 마케팅 차트 통계
이처럼 iOS는 안드로이드OS에 비해 기기 판매량이나 앱 시장 점유율 등이 떨어지는 편이지만, 수익은 더 많이 내고 있습니다. 즉, iOS의 객단가가 더 높다고 할 수 있는 것. 따라서 적은 국가에서 많은 수익을 내고 싶다면 iOS를, 다양한 국가의 여러 많은 사람을 위한 어플 개발을 위해서라면 안드로이드OS를 택하는 게 유리합니다.
기술적 차이
iOS와 안드로이드OS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실 ‘기술적 차이’로, 각기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합니다.
iOS
• Objective-C
• Swift
안드로이드OS
• Java
• Kotlin
두 운영체제는 앱의 QA 테스트도 다른 프로그램(iOS 시뮬레이터 / Android 에뮬레이터)을 사용합니다. iOS 시뮬레이터는 Android 에뮬레이터보다 훨씬 빠르지만 다소 부정확하며, Android 에뮬레이터는 느리지만 정확하고 사실적으로 테스트합니다.
개발 난이도는 어떨까요? iOS 어플 개발은 안드로이드OS에 비해 덜 복잡한 편입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 정도만 개발하면 되기 때문이죠. 반면 안드로이드OS는 다양한 화면 비율과 성능을 가진 기기를 고려해야 하므로, 개발 난이도가 더 높습니다. 이 때문에 안드로이드OS는 iOS에 비해 더 많은 개발 시간을 요구합니다.
시각적 차이
비주얼적 차이도 어플 개발에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모두 사용해 본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그래도 아이폰의 모션이 좀 더 깔끔하다.” 이는 iOS는 XIB 파일을 빌드하며, 안드로이드OS는 XML 파일을 빌드하기 때문. 실제로 시각적 애니메이션의 품질은 iOS가 더 낫습니다. 애플은 UX를 중시하기 때문에 사소한 시각적 애니메이션 효과도 매우 정교하게 설계하는 편입니다.
플랫폼 차이
마지막으로 플랫폼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iOS 앱은 ‘앱스토어’에 올릴 수 있으며, 매우 길고 엄격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따라서 잦은 업데이트와 수정은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죠. 반면 안드로이드OS는 일회성 요금만 지불하면 ‘구글 플레이’에 업로드할 수 있으며, 빠르게 앱을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iOS는 엄격한 앱 승인 과정을 요구하기 때문에 개인정보 보호나 바이러스 이슈에서도 상대적으로 안전한 편입니다. 반면 안드로이드OS는 개인정보 보호 및 바이러스 이슈에서 자유롭지 못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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