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프로젝트의 성공은 위시켓

국내 대표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서 비즈니스에 필요한 IT 프로젝트를 진행해보세요.

아웃소싱 꿀팁

외주개발, 노코드 자체개발vs프리랜서vs업체 한눈에 비교하기

@wishket_official 2024. 4. 4. 16:00

외주 개발을 진행하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노코드 툴을 이용해 자체적으로 개발할 수도 있고, 프리랜서를 고용해 프로젝트 형식으로 맡길 수도 있죠. 정석적으로 업체를 찾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세 가지 방법 중 우리 회사에 가장 알맞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 이 글의 순서

  • 노코드 툴 + 자체 개발
  • 프리랜서 고용하기
  • 외주업체와 계약하기
  • 외주업체 고민, 위시켓에서 해결하세요


노코드 툴 + 자체 개발

예전에는 웹사이트나 앱을 개발하는 게 전문가의 영역에 가까웠지만, 최근에는 노코드 툴이 발전하여 자체 개발도 ‘해 볼 만한 일’이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아임웹, wix, framer, flutter flow 등 다양한 노코드 툴이 이미 상용화되어 있죠.

노코드 툴은 커머스 관련 웹사이트커뮤니티 사이트를 만들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쉽게 말해, 웹상에서나 앱스토어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형태의 웹 또는 앱이라면 노코드 툴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것.

이는 노코드 툴의 특성 때문인데요. 노코드 툴 특성상, 범용적이고 보편적인 형태의 웹/앱은 노코드 툴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템플릿 및 레이아웃이 있기 때문이죠. 반대로 말하면,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한다거나 특이한 유형의 웹/앱을 개발할 때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위치기반 서비스나 결제 시스템 등 조금 더 고도화된 기능을 요구하는 경우에도 적절하지 않죠.

프리랜서 고용하기

과거 프리랜서 개발자를 고용하려면 주위에서 실력 있는 개발자를 추천받아야 했는데요. 최근에는 크몽이나 숨고 같은 프리랜서 플랫폼이 발달하여 프리랜서 고용도 어렵지 않게 되었습니다.

프리랜서 고용의 가장 큰 장점은 '건 by 건'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하다는 것. 또, 외주업체와 달리 다수의 프리랜서를 고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연하게 개발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따라서 소규모 개발이나 프로토 타입 제작 정도라면 프리랜서를 이용하는 게 조금 더 효율적일 겁니다.

그러나 개발 프로젝트의 범위가 큰 편이라면, 일반적으로 프리랜서 개발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일단 개발 프로젝트의 범위가 거대할 경우 개발자 1인으로 감당하기란 불가능하며, 여러 프리랜서를 고용할 경우 오히려 외주업체를 고용하는 것보다 더 비쌀 수 있습니다. 또, 프리랜서 개발은 계약이 종료될 경우 추가적인 유지 보수가 어렵다는 단점도 있죠.

외주업체와 계약하기

개발 외주를 맡길 때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며, 사실 가장 안전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업체를 통한 개발에는 여러 장점이 많습니다. 앞에서 말한 외주개발 진행 방식의 단점을 모두 극복할 수 있죠. 전문적이고, 믿을 만하며, 맞춤형으로 웹/앱을 개발할 수 있고, 유지 보수도 간편합니다. 또,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라면 반드시 외주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지요.

외주업체를 통한 개발 방식에는 이처럼 여러 장점이 있지만, (초기) 비용에 대한 부담이 좀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단점을 꼽자면 ‘좋은 외주업체를 선정하기가 어렵다’는 점인데요. 비용만 비쌀 뿐 실력이 떨어지는 업체를 고를 수도 있지만, 반대로 비용은 저렴한데 유능한 업체를 고를 수도 있기 때문에 ‘업체 탐색’에 어려움을 겪는 클라이언트가 많습니다.

외주업체 고민, 위시켓에서 해결하세요.

반대로 말하면, ‘업체 탐색의 어려움’만 해결할 수 있다면 외주업체 계약 방식은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이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를 해결해 주는 플랫폼이 바로 ‘위시켓’입니다. IT 전문 플랫폼인 위시켓에서는 다양한 개발 외주 업체를 탐색할 수 있으며, 합리적인 비용으로 계약을 맺을 수 있습니다.

개발에 대해 잘 모르는 클라이언트님들도 걱정할 필요가 없는데요. 위시켓에서는 외주 계약 과정에서 전담 매니저가 붙어 불공정하거나 불합리한 계약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이유로 개발 외주를 찾고 있다면, 위시켓을 찾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겠지요.

-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

- 위치기반 서비스, 결제 기능, 회원 관리 등 고도화된 기능이 필요한 경우

- 새로운 BM 등 기존과 다른 형식의 웹/앱을 개발해야 하는 경우

- 웹/앱 개발 후 유지 보수가 중요한 경우

- 개발에 대한 전문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경우

즉, 전문적인 외주업체를 찾고 있다면, 외주업체 전문 IT 플랫폼인 위시켓에서 구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빠릅니다.

💡 about 위시켓
: 2012년 설립된 위시켓은 지금까지 '세상이 일하는 방식을 더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IT 아웃소싱 시장에 혁신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97,569개의 기업이 누적 7,519억 원 이상의 프로젝트를 믿고 맡겨주셨습니다.


 

 

 

IT 외주, 성공 확률을 높이고 싶다면?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과 함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