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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 꿀팁

2021년, IT 아웃소싱 모범 사례

@wishket_official 2021. 11. 3. 09:00

안녕하세요.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입니다.

 

위시켓

1990년대 초반부터 아웃소싱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Technavio에서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IT 아웃소싱 시장 규모는 2020년에서 2024년 사이에 980억 달러의 성장을 기록할 것입니다.

제레미 코워트(영국 아웃소싱 협회의 커뮤니티 마케팅 이사)도 보고서를 통해 70% 이상의 기업이 IT 아웃소싱 사용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이 IT 아웃소싱을 선택하는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35% - 비용 절감

· 23% - 사용자 경험 개선

· 17% - 오래된 솔루션의 사용 감소

 

한편, Dun & Bradstreet에서 2000년에 발표한 "글로벌 아웃소싱의 바로미터"에서 모든 아웃소싱 파트너십의 20-25% 2년 이내에 실패한다고 전망한 바 있습니다. 그 이후로 20년이 지났지만 크게 달라진 것은 없습니다.

 

아웃소싱 팀이 일반적인 함정을 피하고 어떻게 고객 만족을 보장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술 스택과 산업에 대한 전문성

 

영업 과정에서 최고의 개발자를 보여주며 고객을 설득한 후 실제 프로젝트에서는 고객의 언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신참 개발자들을 투입하는 회사도 간혹 존재합니다. 이 점은 협상 중에 항상 명확히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한편, 또 다른 회사는 프로젝트 관리자이자 기술 리더를 먼저 소개합니다. (단순히 고객과 개발팀 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역할이 아님) 그런 다음, 프로젝트에 할당된 개발자를 고객에게 소개하고 실제 프로젝트에도 같은 개발자를 그대로 투입합니다.

 

모든 리스크를 고려한 정직한 프로젝트 견적

 

 

일부 회사는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 비현실적인 견적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허황된 견적으로 인해 나중에 곤경에 빠지게 되리라는 것을 쉽게 예상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충실히 견적을 산정하고 고객의 니즈를 명확히 이해하는 데 보낸 시간은 결국 보상받게 됩니다. 그러나 예산과 일정을 제시할 때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면 기회를 놓치게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예산과 일정이 불투명한 상태에서 경쟁력 있는 제안을 하기 원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첫째, 관련된 모든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여러 평가 옵션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업 범위에 따른 예상치를 기반으로 몇 가지 버전을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고객은 자신이 사소하다고 생각하는 일에도 비용이 청구된다는 사실과, 실제로 필요하지 않은 기능이 요구사항에 들어가 있다는 사실을 쉽게 깨닫지 못합니다. 고객과 프로젝트를 검토하는 동안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기간을 단축하거나 솔루션을 더 안전하게 만들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한다면 고객은 여러분의 제안을 거절하기 힘들 것입니다.

 

커뮤니케이션

 

좋은 커뮤니케이션은 성공의 열쇠입니다.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하지만 쉽게 간과하는 부분 중 하나는 "고객사의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가 아웃소싱 관행에 맞는가"입니다. 아니라면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명확히 정의해야 합니다. (특히 고객사가 아웃소싱 경험이 없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협의한 내용을 일관된 형태로 기록하고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을 초기 단계에서 잘 정의한다면 최종 결과와 구현 일정에 대해 보다 선명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됩니다.

 

글로벌 프로젝트라면 문화적인 차이도 중요합니다. 언어의 중요성은 모두가 인지하고 있지만 서로의 사고방식을 이해하는 것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나라마다 사고방식이 다르지만 이는 문서화하기 힘듭니다. 이 경우 교육을 통해 구체적인 사례를 공유한다면 도움이 됩니다. 전문성을 평가한다는 것은 주관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가벼운 대화를 이어가거나 농담을 할 만큼 열의를 보이나요?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기술을 잘 이해하고 있나요?  위 질문에 모두 ""라고 답했다면 PM 업무에 적합한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언어뿐만 아니라 업무를 대하는 태도와 기술적인 배경까지 같이 확인하게 됩니다.

 

프로젝트 비용

 

개발을 아웃소싱함으로써 회사가 금전적인 위기를 겪게 된다면 그 누구도 환영하지 않을 것입니다. 비용으로 인한 실망은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비용이 영업 단계에서 제시한 견적을 초과하기 시작할 때 발생합니다. 이는 처음부터 비용을 잘못 산정한 것으로, 리스크를 파악하고 고객과 논의할 의무가 있는 수행사가 요구사항에 대한 검토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결과입니다. 엄밀히 따지면 과업 범위와 비용은 모두 계약 단계에서 합의가 끝나기 때문에 고객은 예산 초과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결론

 

커뮤니케이션, 품질, 비용이 균형을 이루며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IT 아웃소싱은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관련 분야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프로젝트 실제 수행 사례,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워크플로우를 갖춘 회사를 선택하면 작업의 품질을 만족하면서도 시간과 비용 모두를 아낄 수 있습니다.

 

결국 어떤 고객이 어떤 회사와 얼마나 오래 일했고, 새로운 제품이나 프로젝트를 위해 그 회사를 다시 선택했는지를 보면 믿을만한 회사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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