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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 꿀팁

2021년 IT 아웃소싱 모범 사례

@wishket_official 2021. 11. 2. 09:00

안녕하세요.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입니다.

 

위시켓

아웃소싱 시장이 1990년대 초부터 급성장하고 있다는 사실부터 시작해봅시다. 테크나비오 리서치에 따르면 IT 아웃소싱 시장의 규모는 2020~2024년 동안 98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제레미 카우드(네셔널 아웃소싱 협회 커뮤니티 마케팅 임원)는 그의 보고서에서 70% 이상의 기업이 IT 아웃소싱 사용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내셔널 아웃소싱 협회의 같은 보고서에서도 기업들이 IT 아웃소싱을 선택하는 주된 이유가 다음과 같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 35%의 비용 절감

• 23%의 사용자 경험 개선

• 구식의 솔루션 사용 17% 감소

 

한편, 던 앤 브래드스트리트는 2000년 "글로벌 아웃소싱의 바로미터"에서 모든 아웃소싱 관계 중 20-25%는 2년 이내에 실패한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때 이후로 많은 것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아웃소싱 팀이 통상적인 문제를 피하고 고객 만족을 보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선택한 테크 스택과 산업에 대한 전문 기술 지식

 

영업 과정에서 일부 기업은 고객과 함께 일하도록 설득하기 위해 최고의 개발자를 보여주며 협상하기를 꼬드기지만, 결국 고객은 고객의 언어조차 헤아리지 못하는 주니어 개발자와 소통해야 합니다. 이 점은 협상할 때 항상 명확히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여기 애프터 로직에서는 (고객과 개발 팀 사이의 단순한 전달자가 아닌) 테크니컬 리드와 동시에 프로젝트 매니저를 소개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그렇게 해당 프로젝트에 배정된 개발자들을 고객에게 소개하면, 그 개발자들이 실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될 것입니다.

 

모든 위험 요소를 고려한 정직한 프로젝트 견적

 

종종 기업들은 고객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비현실적인 견적을 제시하곤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 기업들이 곧 난처한 상황에 처하게 될 것이라는 것은 모두 짐작이 가능한 일입니다. 반대로, 견적서를 작성하고 고객과의 논의를 명확히 하는 데 들인 시간은 장기적으로 성과를 낼 것입니다. 그러나 예상된 예산과 시간적 부분의 차이로 고객의 기대치를 감소시키는 행위는 고객을 잃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요 시간 및/또는 예산에 대해 확신이 서지 않지만 당신의 제안서가 여전히 경쟁력이 있길 원한다면 몇 가지 작업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첫째, 관련된 모든 위험 부담과 함께 사소한 것부터 작업을 완료하기까지 여러 가지 분석해낸 옵션을 포함하고, 다양한 범위의 작업에 대해 세분화된 견적까지도 포함시켜볼 수 있습니다. 흔히 고객 스스로는 작은 것 하나에도 얼마나 많은 비용 지출이 요구되는지, 그리고 실제로 그것이 정말 필요한지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신이 프로젝트에 대해 논의할 때 주도적으로 대처하고 시간을 절약하거나 솔루션을 보다 안전하게 만들 수 있는 본인의 아이디어를 몇 가지 제시한다면 고객은 당신에게 반하게 될 것입니다.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은 성공의 열쇠입니다. 뻔한 이야기지만, 실제 경험에서 알 수 있듯이, 고객 회사의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가 실제로 아웃소싱과 맞는지 혹은 조정이 필요한지(특히 고객의 회사가 이전에 아웃소싱 서비스를 경험해 본 적이 없는 경우)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초기 단계에서 적절히 구상된 프로젝트 운영 방안과 토의는 최종 결과와 타임라인 이행에 대한 보다 완벽한 그림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영어의 중요성에 대해선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고 있지만, 상대의 심리를 이해하는 것은 여전히 우선순위에서 끝 부분에 자리합니다. 우리 고객의 대부분은 미국, 호주, 영국, EU 사람들이며, 각 나라마다 사고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를 매니저들에게 문서화시켜 보여주진 않지만 사례를 들어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스케일에 대한 당신의 판단은 주관적입니다. 당신은 가벼운 대화나 농담을 이어갈 정도로 예리한가요? 그렇다면 기회를 가지셨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테크놀로지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습니까? 또 기회를 얻으셨습니다. 이 모든 것이 가능해야만 PM을 작업할 자격이 있는 사람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 전문가들이 영어를 잘하는 이유일뿐더러 올바른 태도와 훌륭한 테크니컬 배경을 가지고 있는 이유입니다.

 

프로젝트 비용

 

개발을 아웃 소싱하기로 결정한 상황에서 아무도 자기 사업이 망하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비용을 포함해 고객이 낙담을 하는 경우는 대개 프로젝트 비용이 계약 시 산출한 견적을 초과하기 시작하면서 발생합니다. 이는 견적을 제안하는 회사가 위험요소에 대해 설명하고 고객과 논의할 책임이 있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입니다. 올바른 접근으로 견적을 낸 것이었다면 견적을 내는 단계에서 모든 세부 사항이 합의되었기 때문에 고객은 예산 초과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결론

IT아웃소싱에 대해 의식적으로 다가간다면 주 목표인 커뮤니케이션, 품질 및 경제 사이의 균형을 잡을 수 있으며, 많은 기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 케이스와 레퍼런스가 있는 회사를 선택하면 커뮤니케이션과 워크플로우가 편리할 뿐만 아니라 업무의 질을 떨어뜨리지 않고도 시간과 비용을 모두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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