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내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입니다.
CRM, BI, 스토리지, 문서 관리를 포함한 많은 시스템이 클라우드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시스템은 오늘날 민첩하게 움직이고 정보를 활용해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며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며, 이를 위한 신규 플랫폼으로 전환에 뒤처진 기업은 경쟁에서 점점 살아남기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중심 플랫폼에 대한 요구와 더불어 기업 내부 시스템과 대고객 채널 사이의 긴밀한 연결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해 졌습니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구현하려면 IT의 지원이 전적으로 필요하지만 보통 그 작업량이 방대하고 프로젝트 일정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자 많은 기업이 IT 아웃소싱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아웃소싱의 장점이 무엇이며, 여러분이 개발팀의 해외 이전을 고민하고 있다면 어떤 리스크가 있으며 이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ㅣ 아웃소싱의 장점
1. 빠른 시장 진입
모바일 중심과 옴니채널 환경에서는 기업이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빠르게 전략을 수정해 나가야 합니다. 경쟁에서 한발 앞서 나아가기 위해 회사의 기존 플랫폼을 수정하거나 새롭게 추가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매우 빠르게 진행되므로 내부 인력만으로는 따라잡기 힘듭니다. IT 아웃소싱은 새로운 IT 전문가를 채용하는 시간을 크게 줄여줌으로써 오늘날 시장에서 요구되는 민첩성 제공해 주고, 이로 인해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에 더 빨리 출시할 수 있습니다.
2. 비용 절감
해외로 개발을 아웃소싱 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비용 절감입니다. 북미권이 아니라면 IT 개발자의 임금은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기업은 더 많은 전문가를 고용하여 복잡한 작업을 신속하게 완료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제품 출시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HR팀은 프로젝트에 필요한 기술을 갖춘 개발자를 찾기 위해 복잡한 채용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경험 많은 회사에 이를 맡기면 광범위한 인력풀에서 적합한 개발자를 빠르게 찾을 수 있으며, HR팀은 그 시간에 프로젝트를 지원할 직원을 채용하거나 조직 문화 개선에 좀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3. 시간을 절약하고 다른 업무에 집중하기
노동 집약적인 작업을 해외 개발팀에 이전함으로써, IT는 영업과 마케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매출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전략과 프로젝트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개발팀 전체를 사내에 두고 관리하는 것은 상당한 노력과 시간을 요구합니다. 대신 해외에 있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통해 개발팀을 관리하고 일상적인 요구사항을 처리한다면, 회사는 비즈니스 전문가가 꼭 필요한 내부 프로젝트와 고유 비즈니스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
ㅣ 아웃소싱의 어려움
해외 IT 아웃소싱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는 여러분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 언어 장벽으로 인한 오류와 지연 발생 : 이를 방지하려면 다양한 채널과 리소스를 활용하는 명확하고 일관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 지적 재산권 문제 : 회사의 유료 자산과 고객 데이터를 해외 개발자에게 공유할 때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접근을 허용하거나 제한하기 위한 규칙과 절차를 수립해야 합니다.
· 관리의 한계 : 회사는 해외 개발팀을 신뢰하되, 능력 있는 내부 관리자에게 맡김으로써 해외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드시 평가가 좋고 재정적으로 안정된 회사에게만 일을 맡기세요. 아무도 프로젝트 진행 중 아웃소싱 업체가 파산했다는 소식을 듣고 싶어 하지 않을 것입니다.
ㅣ 성공적인 아웃소싱을 위한 모범 사례
개발 프로젝트를 해외에 아웃소싱 한다는 것은 불안하고 쉽지 않은 결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모범 사례를 따른다면, 아웃소싱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 작고 작게 : 명확한 데드라인과 산출물이 있는 관리 가능한 규모의 프로젝트를 선택하세요.
· 정기적인 진행 상황 업데이트와 커뮤니케이션 일정을 수립할 것 : 다른 시차에 있는 개발팀과 협업할 때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특히 시차가 12시간이라면 좀 더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 컨텍스트를 제공할 것 : 비즈니스 영향도가 큰 대규모 프로젝트에는 충분한 교육이 필요하며 상세한 가이드를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개발팀의 관리자가 회사의 브랜드가 추구하는 미션이 무엇이며, 최종 고객의 니즈가 무엇인지에 대해 충분한 배경지식을 갖추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는 회사의 고유한 비즈니스에 적합한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 지레짐작하지 말 것 : 언어와 문화의 장벽이 존재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방향과 목표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매우 명확해야 합니다. 개발사의 자의적인 해석을 막으려면 적극적으로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하고 직설적인 화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웃소싱의 목적이 요구사항을 충실히 구현하기 위한 것이지, 개발자 스스로 판단하고 무언가를 임의로 변경하기 위함이 아니라는 것을 항상 상기시켜 주어야 합니다.
이 글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위시켓은 9만명의 IT전문가와 함께하고 있어
다양한 카테고리의 IT 전문가를 빠르고 안전하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위시켓에 대해 더 궁금하시거나, 빠르게 IT전문가를 만나보고 싶으신가요?
※ 참고문헌
01. Peter G. Goral. What you Need to Know About IT Outsourcing
※ 용어설명
01. 옴니채널 :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 각 유통 채널의 특성을 결합해 어떤 채널에서든 같은 매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한 쇼핑 환경을 말한다.
'아웃소싱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5가지 최신 고급 리액트 패턴 - ② Props Getters, State reducer (0) | 2021.10.22 |
---|---|
5가지 최신 고급 리액트 패턴 - ① Compound Component, Control Props, Custom Hook (0) | 2021.10.21 |
2022년, 거스를 수 없는 5가지 IT 아웃소싱 트렌드 (0) | 2021.10.19 |
웹 개발자, 프리랜서 vs 정직원 여러분의 선택은? (0) | 2021.10.18 |
3가지 아웃소싱 모델 : 고정가격 vs 시간제 vs 전담팀 (0) | 2021.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