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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 꿀팁

사내 IT 전문가와 아웃소싱의 장단점

@wishket_official 2021. 11. 17. 09:00

안녕하세요.

국내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입니다.

 

IT통합은 회사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없어서는 안 될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경영자는 IT 투자가 최대의 효과를 거두려면 안정적인 유지보수와 더불어 정기적인 평가에 기반한 시기적절한 기술 고도화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풍부한 경험을 갖춘 엔지니어가 없다면 많은 시간이 소모되며 한 번의 실수가 큰 금전적인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회사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일상적인 유지보수를 수행하며 보안 점검과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IT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단 IT 전문가를 고용하기로 결정했다면 이와 같은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IT 전문가를 직접 채용할 것인지, 아니면 IT 아웃소싱 회사에게 일을 맡길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사내 전문가와 아웃소싱 중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 답하려면 각각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이를 회사가 처한 상황에 비추어 가장 적합한 방식을 택해야 합니다.

 

사내 IT 전문가의 장점

 

기업으로서는 IT 전담 전문가를 채용하는 것이 큰 투자이지만 그만큼 확실한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사내에 IT 전문가가 있다면 다음과 같은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 실무 전문 지식: 사내 IT 전문가는 현재 발생하고 있는 기술적인 문제를 진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내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커다란 비용 손실로 이어지는 실수를 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IT 인프라가 복잡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면 사내 IT 전문가를 두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 IT 인프라와 실무에 대한 업무 지식: 정규직 IT 전문가는 회사의 기술과 업무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미래의 요구사항을 예측하고 회사에 개선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 즉각적인 문제 해결: 사내 IT 전문가는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하는 즉시 이를 해결함으로써 가동 중지 시간을 줄이고 회사에 적합한 개선책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현업에서 원하는 것을 다른 곳을 거치지 않고 현장에 상주하고 있는 IT 전문가나 조직에게 직접 전달할 수 있으므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ㅣ 사내 IT 전문가의 단점

 

사내 IT 전문가나 팀은 회사의 기술 인프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일부 회사에게는 다음과 같은 단점으로 인해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비싼 인건비: IT 직원을 회사의 정규직으로 채용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시장 가치에 따라 공정한 임금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회사가 전적으로 이를 부담해야 합니다.
  • 제한적인 인재 풀: 정규 직원의 채용은 지리적인 제한을 받을 수밖에 없으며 그중 많은 사람들이 이미 다른 회사에 고용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로 인해 선택의 폭이 훨씬 줄어듭니다.
  • 개인에 의해 좌우됨: 외부에 조언을 구하지 않는 이상 회사의 IT 전략과 솔루션은 회사에 가장 적합한 방향 보다는 개인의 선호도가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이직 가능성: 힘들게 적합한 IT 전문가를 찾더라도 언제까지나 회사에 남아 있을 것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실력 있는 IT 전문가를 원하는 수요는 많고, 더 많은 예산을 가진 회사가 지금도 시장을 뒤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 정규 업무 시간에만 지원 가능: 현장의 많은 IT 전문가들은 회사에 중대 장애가 발생하면 기꺼이 출동할 준비가 되어있지만, 이 외에는 업무 시간을 벗어난 잔업이나 주말 특근을 원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 소프트웨어 사내 개발의 어려움: 제대로 꾸려진 개발팀이 없으면 회사의 니즈에 맞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때로는 너무 노동 집약적이며, 개발팀이 가진 전문 지식으로는 한계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ㅣ IT 아웃소싱의 장점

 

회사가 IT 전문가를 구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IT 아웃소싱 회사와 계약하는 것입니다. 정규직 IT 직원을 원하지 않는 경영진은 아웃소싱을 통해 비즈니스를 좀 더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IT 아웃소싱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연중무휴 기술 지원: 대부분의 아웃소싱 회사는 고객이 원하면 언제든지 기술 지원을 제공합니다.
  • 비용 효율성: 아웃소싱 IT 전문가는 여러 고객과 동시에 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동일한 업무에 대해 보다 비용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한정된 예산으로는 직접 채용할 수 없는 전문가도 아웃소싱을 통해서라면 같이 일할 수 있습니다. 아웃소싱을 통해 적은 예산으로도 소프트웨어 개발이 가능하므로 제대로 된 개발팀을 제대로 갖추기 전까지는 엄두도 못 내던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더 큰 지식 기반: 아웃소싱 회사가 가진 IT 동향, 표준, 보안 위험 및 정부 규정 준수에 대해 지식의 합은 개별 전문가의 그것을 훨씬 상회합니다. 여러분이 고용한 아웃소싱 팀은 IT 요구사항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제시할 것입니다.
  • 지역을 초월한 인재 풀: 회사가 직접 채용할 수 있는 전문가보다 더 많은 경험을 가진 전문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유연한 인력 운영: IT 전문가를 위해 영구적인 자리를 만들 필요가 없으며, 시장 상황 변화로 인해 채용한 직원을 해고해야 하는 부담을 지지 않아도 됩니다.

 

ㅣ IT 아웃소싱의 단점

 

아웃소싱을 통해 IT 전문가를 풀타임으로 고용할 수 있지만 몇 가지 단점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대부분의 연락은 온라인이나 전화와 같은 수단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 의사소통 문제: 정기적인 대면 회의가 없고 요구사항이 회사의 담당자를 거쳐 아웃소싱 전문가에게 전달되므로 커뮤니케이션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업무 처리 지연: 아웃소싱 회사를 통해 연중무휴 헬프데스크를 이용할 수 있지만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는 전문가가 즉시 투입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전문가로부터 연락이 오기만을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은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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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문

01. In House Versus Outsourcing: Comparing Your IT Op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