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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 꿀팁

IT 아웃소싱 서비스의 다양한 유형들은?

@wishket_official 2022. 1. 19. 09:00

안녕하세요.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입니다.

 

전 세계 기업들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아웃소싱 하는 것을 더 이상 옵션이 아닌 필수 사항으로 고려하고 있다. 기업들이 IT 아웃소싱 서비스를 활용하기로 선택하는 것에는 수천 가지 이유가 있다. 이는 비용 효율적 IT 솔루션을 제공하고 개발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외부 서비스 공급자를 사용하는 관행이다. 다른 유형의 IT 아웃소싱이 제공하는 다양한 장점들은 기업들이 최첨단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구축해 성공을 향한 길을 열도록 한다. 거의 모든 유형의 영역과 산업 분야에서의 비즈니스 경험을 통해 기업들은 고성능을 활용해 최상의 비즈니스 성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아웃소싱은 단순해졌고, 가장 좋은 부분은 한 가지 방법으로 제한되지 않고 다양한 방법으로 아웃소싱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 블로그에서 우리는 기업이 아웃소싱을 수행하고 예상치 못한 비즈니스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탐구할 것이다. 그렇다면 바로 아웃소싱의 유형, 왜 당신의 비즈니스는 아웃소싱이 필요한지, 그리고 아웃소싱의 장점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 내용 목차

 

1. IT 아웃소싱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

 

2. IT 아웃소싱의 유형

1)  오프쇼어(해외) IT 아웃소싱

2)  니어쇼어(근해) 아웃소싱

3)  온쇼어(육상) 아웃소싱

 

3. 다른 유형의 IT 아웃소싱 서비스

1) 다중(multi) 아웃소싱

2) 공동(co) 아웃소싱

3) 과정별 아웃소싱

4) 비즈니스 과정 아웃소싱

5) IT 아웃소싱

6) 프로젝트 아웃소싱

 

4. 최종 생각 – 선택해야 하는 아웃소싱 유형과 그 이유


1. IT 아웃소싱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는?

 

세계화의 영향은 깊으며 기업들 내에서 성장과 변화를 나타냈다. 이런 세계화는 기업들 내에서 그들에게 다양한 비즈니스를 접하고 그들의 비즈니스를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아웃소싱을 유도했다. 기본적으로 기업들이 아웃소싱을 선택하는 두 가지 주요 이유가 있는데, 그 첫 번째 이유는 디자인, 개발, 그리고 구현에 투입되는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이다. 두 번째 이유는 다른 비즈니스에서의 전문 지식을 얻고 고유한 주요 의제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왜 기업들이 아웃소싱을 선택할 것인지에 대한 주요 이유들은 다음과 같다.

 

l  고용, 인프라, 교육 자원에 지출되는 추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l  핵심 비즈니스 기능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됨

l  각 프로젝트에 따른 자원 확장 및 축소

l  비즈니스 역량 강화

l  다른 비즈니스의 전문 지식을 활용해 비즈니스 혁신 추진

l  최신 기술을 사용해 비즈니스 형태 변환

l  사내 전문성의 부족

l  잘못 관리된 책임과 서비스

 

IT 아웃소싱은 최고의 인재와 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해 주는, 기업들을 구조해주는 요소로서 등장했다. 중소기업이든 대기업이든 모든 기업들이 아웃소싱을 활용하고 있다. 오프쇼어 아웃소싱은 기업들에게 재능 있는 IT 전문가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을 선택할 더 넓은 범위를 제공하기에 근처나 특정 지역에서 자원을 찾을 필요가 없다. 우리가 곧 논의하게 될, 이를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IT 아웃소싱 서비스에는 주로 세 가지 기본 유형이 있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것이다.

 

2. IT 아웃소싱의 유형

 

1) 오프쇼어 IT 아웃소싱

비용 이점을 활용하기 위해 완전히 다른 지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제3자 공급 업체를 체계적으로 고용하거나 계약하는 관행은 “오프쇼어링 아웃소싱”이라고 알려져 있다. 오프쇼어링은 기업의 능력과 기술 우위에 따라 시장 제품들을 맞춤으로써 최첨단 산업 솔루션을 만든다.

 

“오프쇼어링 아웃소싱”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추출해본다면, ‘오프’는 멀다는 것을 의미하고 ‘쇼어’는 국가를 의미한다. 즉 오프쇼어 아웃소싱은 먼 위치, 대륙, 또는 지리적 위치의 먼 국가들에 위치한 타사에 자사의 요구 사항을 아웃소싱 하는 과정이다. 오프쇼어 아웃소싱을 하는 기업들은 재능, 기술 같은 글로벌 자원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이러한 요소를 작업에 활용할 수 있다.

 

오프쇼어 아웃소싱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요소는 비용과 국제적으로 경쟁적이고 숙련된 자원들의 장에 대한 사용 가능성이다. 오프쇼어링은 신뢰와 안정성의 측면에서 선호되지 않는다. 오프쇼어링은 기업이 먼 곳에 위치했음에도 모든 장점을 얻을 수 있게 해준다. 시간대 차이 또한 오프쇼어링에 방해물이 된다. 목표는 여전히 달성되고 작업은 성공적으로 끝난다.

 

2) 니어 쇼어 아웃소싱

기업들이 더 최신의 전문 지식과 능력에 대한 접근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국가 간 무역에 대한 생각은 많은 흥미를 끌고 있다. 가장 가까운 장소나 인접한 국가는 근해 아웃소싱 장소이면서도 근해 아웃소싱 모델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니어 쇼어 아웃소싱을 선택하는데, 그 이유는 가깝고 대부분 개발자들이 동일한 언어를 사용하고, 개발 비용 절감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그들이 사무실을 방문하고 싶을 때 언제든지 방문할 수 있다. 더 나아가 그들의 작업이 더 쉽게 도와주는 기업들 사이에 강한 신뢰가 형성된다.

 

기업들은 그들의 맞춤형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아웃소싱 회사에게 위탁하고 그들과 협력한다. 단점은 물리적으로 가깝고 여행 비용이 덜 들기에 기업들이 국가로 들어온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당신의 비즈니스가 미국에 있다면 캐나다와 멕시코는 가장 가까운 아웃소싱 장소이다.

 

3) 온쇼어 아웃소싱

 

현장 아웃소싱은 아웃소싱 된 서비스 공급자가 전문가들과 전문가 단체를 고객의 장소로 보내는 아웃소싱의 한 형식이다. 현장 기능에 대한 제약은 시간이다. 대조적으로, 이런 유형의 아웃소싱 패러다임은 인력 수 증가와 계속 연결된다. 온쇼어링에서 아웃 소싱된 직원들이 동일 국가에 거주하고 동시간 대에 살면 다른 유형의 아웃소싱에 비해 비용을 더 많이 절감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유일한 차이점은 지역 아웃소싱이나 국내 기업들이 그들의 첫 선택이라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이런 유형의 소프트웨어 개발 시설에서 비즈니스는 한 위치, 더 적은 기업, 그리고 한정된 인재 자원과 팀으로 제한을 받는다.

 

3. IT 아웃소싱 서비스의 기타 유형들

 

1) 멀티소싱

 

멀티 소싱은 아웃소싱 하는 자원을 통합하는 또다른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IT와 다른 기업 기능의 조합을 포함한다. 여기에서 고객은 많은 기업들에게서 아웃소싱 한다. 반면 멀티소싱은 최고의 전문가, 결과 기반 전략, 그리고 IT 프로그램에 있어서의 투명성에 대한 접근이 필요한 모든 기업들에게 있어서 강력한 선택이다.

 

2) 공동 소싱

 

공동 소싱은 아웃소싱 계약이 몇몇 고객들과 한 공급업체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아웃소싱의 한 형태이다. 아웃소싱을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일부 서비스 운영을 외부 업체 한 곳에만 아웃 소싱하는 관행이다. 또한 공동 소싱 기업들은 제3자 기업들에게 전적인 책임을 주는 것은 제한할 것이다.

 

3) 과정별 아웃소싱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이런 유형의 아웃소싱은 과정 의존적이다. 해당 유형에서 기업은 모든 복잡한 과정을 결정하고 이 과정을 수익성 있는 사업 결과를 위해 아웃소싱 할 수 있다. 이는 명확히 당신의 기업이 모든 서비스를 아웃소싱 하기 위해 또 다른 기업을 선택할 필요가 없고 대신 그 특정 분야에서 최고인 기업을 선택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4) 비즈니스 과정 아웃소싱

 

우리는 모두 비즈니스 과정 아웃소싱(BPO)이라는 것이 조직이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기존에 있던 혹은 신규의, 복잡하거나 단순한 – 모든 유형의 비즈니스 기능을 처리하기 위해 제3의 서비스 공급 업체를 고용하는 아웃소싱 유형임을 알고 있다. 기업 기능과 관련된 두 기능은 모두 타사에 의해 행해진다. 이런 유형의 아웃소싱에서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백엔드 서비스나 프론트 오피스 운영을 아웃소싱 한다. 다른 아웃소싱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이 서비스 또한 더 저렴한 비용, 세계화, 사업 확장, 높은 효율성 그리고 사업 수익성을 제공한다.

 

5) IT 아웃소싱

 

IT 아웃소싱 서비스는 기업이 고용, 교육 또는 사내 솔루션 개발에 투자하지 않고 최상의 IT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기업을 강화하는 과정이다. 각 공급 업체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는 다를 수 있고 필요에 따라 달라진다. 사이버 보안과 맞춤형 소프트웨어 개발 및 앱 개발은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아웃소싱 서비스가 될 것이다. 아웃소싱 된 IT 지원은 종종 사내 팀과 강력하게 소통하는 통하는 내부 IT 기관과 함께 사용된다.

 

6) 프로젝트 아웃소싱

 

고객은 프로젝트 아웃소싱을 통해 프로젝트 관리 작업을 서비스 공급 업체에게 아웃소싱 한다. 이는 프로젝트 관리 기능의 일부로서 처음부터 끝까지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를 제어한다. 조직 내에서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역할들은 각 개별적으로 간주되고 계약처럼 개별적으로 할당된다.

 

4. 최종 생각 – 어떤 아웃소싱 유형을 선택해야 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이 질문은 일반화된 과정이나 방법론으로 해결되지 않기에 까다로운 질문이다. 우리는 마침내 모든 유형의 아웃소싱 모델에 대해 논의하고 각 아웃소싱 방법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유형을 이해했다. 당신의 선택을 이해했다면 조직이 가장 많이 얻을 수 있는 작업이 무엇인지 결정하고 적절한 리소스를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연결성, 효율성, 비용 등의 요소를 고려해 요구 사항에 가장 적절한 아웃소싱 접근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


이 글은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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